이마트가 7월 25일부터 8월 27일까지 올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을 분석한 결과 매출이 전년 동기(8월 7일~9월 9일) 대비 28.3% 늘어났다고 밝혔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사과·냉장한우·굴비 등의 매출이 최대 50% 이상 증가한 반면 배는 판매가 소폭 줄어 희비가 엇갈렸다.

사진=이마트 제공

# 선제적 물량 확보, 가격 잡기 나선 사과·냉장한우·굴비 매출 호조세

추석을 대표하는 대품인 사과 선물세트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3.9%의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마트는 올 추석 시즌을 앞두고 기존 사과 산지인 영주, 안동 이외에도 무주 등 신규 산지를 개발하는 동시에 다른 산지보다 빠른 8월 말에 홍로가 출하되는 평균 해발고도 400m 이상의 장수, 거창 등지 고지대 사과 공수에 나섰다. 이를 통해 ‘피코크 고당도 장수사과’의 경우 판매가를 작년보다 10% 가량 낮춘 가격에 책정할 수 있었고 고지대 사과 매출 비중이 작년 추석 3.5% 수준에서 올해는 11.2%로 크게 증가하는 결실을 맺었다.

냉장한우 역시 판매가 늘었다. 사전예약 행사 기간 냉장한우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8.4% 늘어나 한우 전체 매출신장률 5.8%를 앞질렀다. 이마트는 추석이 9월 초중순에 위치한 2014년의 경우 뜨겁게 끓여야 하는 찜갈비 매출이 줄어들고 구이용 냉장 정육 수요가 늘어난 점에 착안해 올해 냉장한우 선물세트 물량을 전년 대비 10% 가량 늘려 준비했다. 냉장한우 선물세트가 전체 한우 선물세트에서 차지하는 매출비중은 평년의 경우 30% 수준이지만, 올 사전예약 기간에는 이 수치가 38.4%까지 높아졌다.

굴비를 찾는 발걸음도 늘어났다. 이마트에 따르면 사전예약 기간 굴비 선물세트는 판매가 38.3% 증가했다. 이마트는 올해 굴비 어황이 부진해 산지 시세가 올랐지만 3월부터 사전 기획을 통해 물량을 비축하는 방식으로 굴비 선물세트 가격 인상폭을 최소화했고 그 결과 10만원 초반대의 참굴비 판매가 크게 증가했다. 또한 ‘연잎 부세굴비 세트’ ‘찐 부세굴비 세트’ ‘굴비한상 세트’ 등을 새로이 선보여 신규수요 창출에 나선 점도 굴비 선물세트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반면 가격 인상에 대한 우려로 인해 배 선물세트는 매출이 소폭(9.1%) 하락했다.

사진=연합뉴스(이마트 제공)

# 가성비 상품, 프리미엄 상품 수요 늘어, 선물세트 양극화 트렌드

가격대별로 살펴봤을 때는 선물세트 양극화 트렌드가 관측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 기간 5만원 미만 선물세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1% 늘어났다. 판매가가 10~30만원인 선물세트 매출신장률도 30.6%를 나타냈다. 5만원 미만 선물세트가 약진하게 된 배경에는 이마트의 판매전략 변화가 있다.

이마트는 이른 추석으로 인해 과일 등 신선식품의 시세 예측이나 물량 파악이 어려워진 만큼 대체 상품으로 가공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판단 하에 주요 가공식품 선물세트 기획 물량을 5~15% 가량 늘렸다. 실제 5만원 미만 선물세트 매출 TOP5 중 가공식품 선물세트는 매출 1위 ‘CJ 특선선물세트 스페셜 G호’를 비롯해 총 4자리를 차지했다.

생활용품 선물세트의 귀환도 눈에 띈다. 생활용품 선물세트는 209.9%의 고무적인 매출신장률을 보였다. 이는 올해 이마트가 협력사와 함께 1~2만원대의 ‘실속형 선물세트’를 단독으로 기획해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운영 품목을 지난해 70여개에서 올해 40여개로 대폭 축소해 대품 판매에 주력하고 있는 것도 하나의 이유다.

지난해 생활용품 선물세트는 '대량 판매'보다는 '개인 판매'에 초점을 맞춰 샤워 브러시/스파 용품 등이 포함된 개성 있는 선물세트를 기획해 판매했다. 하지만 올해 다시 가장 대중적인 ‘샴푸/린스/바디샤워’ 등의 상품들로만 기획 세트를 재구성해 판매한 것이 효과를 내고 있는 것이다. 샴푸와 린스만으로 구성해 실용성을 높인 ‘아모레 선물세트 스페셜 2호’는 5만원 미만 선물세트 TOP5 중 2위를 차지해 비 가공식품 선물세트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한편 이마트는 추석을 보름 앞두고 31일부터 추석 당일인 9월 13일까지 전국 이마트 142개 점포에서 본격적인 선물세트 판매에 돌입한다. 위 기간 동안 선물세트를 구매하는 고객을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도 마련해 행사카드 구매시 최대 40%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한편 구매 금액대별 최대 50만원 상품권 증정 또는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