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유튜버의 일상은 대중이 생각하는 것보다 화려하지 않았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캡처

31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누구를 위한 트루먼 쇼인가’ 편이 진행됐다. 이날 제작진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키즈 유튜브’ 세계를 파헤쳤다. 7월 강남에 낯선 주인이 나타나 건물주가 됐다. 바로 6세 아이가 건물주에 이름 올린 것이다. 유명인의 강남 건물 매입에 부러워하던 누리꾼들이 어린 유튜버의 강남 건물 매입엔 비판을 쏟아냈다.

키즈 유튜브 채널이 조회수가 많고 소득도 많다는 것에 사람들이 잘 몰랐기 때문으로 해석됐다. 다른 키즈 유튜브 운영자도 아동학대는 없다고 전했다. 운영자는 “애가 싫어하면 이걸 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과거 키즈 유튜브 제작에 참여했다는 제보자는 “부보님들이 이거 하라는 말을 끊임없이 한다. 아이가 울면 엄마가 일단 멈춘다”고 폭로했다. 아이가 울 정도로 촬영을 감행하는 건 돈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제작진은 스타 유튜버들을 만났다. 커버곡을 들려주는 유튜브로 100만 이상 구독자를 만나는 버블디아는 사촌 언니 디바 제시카를 만나 유튜브를 5년째 하고 있다. 혼자서는 무대지만 책임감은 브로드웨이 못지 않았다. 그는 “단 한번도 방송을 쉰 적 없다. 유튜브 시스템 자체가 잔꾀로 수익을 많이 얻을 수 있지 않다”고 전했다.

방송 시작 4년만에 100만 돌파에 성공한 그는 “그동안의 시간, 투자가 생각나 눈물을 흘렸다”고 말했다. 그의 수익은 얼마나 될까? 한달 수익은 200만원~3200만원이었다. 일반 직장인보다는 고수익이지만 알려진 것보다는 많지 않았다. 버블디아는 “이걸로 돈 벌 생각은 없었다며 원조 1세대 유튜버들은 다 그렇게 생각하고 시작했을 것이다”고 말했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캡처

‘공부의 신’ 강성태는 최근 구독자 100만을 달성하며 스타 유튜버가 됐다. 그는 “12년 5개월 20일이 걸렸다. 지금까지 올린 영상이 2186개다”며 “12년동안 3억 벌었네요. 그 수익이 난 게 불과 최근 2년 사이? 여기에 들어간 비용을 생각하면 큰 돈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한달에 제작비용만 1000만원 넘는 것 같다”며 “수험생할 때 엄청나게 공부했다. 지금 제 삶이 그때와 다르지 않다”며 시간과 노력을 쏟아부어야한다고 토로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유튜버 기획 사이트에 따르면 전체 조회수의 34% 이상을 키즈 채널이 차지했다. 유튜브 교육 채널 운영자는 “아이들은 광고를 스킵하지 않는다. 30초 이상 봐야 수익이 들어오는데 아이들은 그걸 다 보니 수익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키즈 용품 등의 협찬으로 키즈 유튜버의 수익이 많을 수밖에 없다고도 말했다. 키즈 유튜버들은 법인을 세운 경우가 많았다. 높은 건 수익 뿐만이 아니었다. 1년마다 열리는 유튜브 축제에서 키즈 유튜버들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연예인 못지 않는 대우를 받는 키즈 채널 주인공들은 아이들의 선망의 대상이었다. 아이들의 장래희망 중 하나가 될만큼 위상이 높아진 유튜버. 1년 전 키즈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게 됐다는 한 엄마는 아들의 부탁으로 유튜브를 시작하게 됐다고 밝혔다. 아들은 “구독자분들이 많아서 텔레비전에 나오고 싶다”고 말했다. 처음엔 무편집 영상으로 올렸지만 점점 구독자 욕심이 나면서 촬영 및 제작 시간이 길어졌다. 

열심히 영상을 제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엄마는 “4000시간 도달하고 구독자 1000명이 넘어야 유튜브에서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전했다. 엄마는 “한 달 됐는데 4달러 벌었다”고 말했다. 막상 수익 창출이 되니 아이보다 조회수와 수익에 신경쓰게 됐다는 것이었다. 그는 “유튜브가 제 삶을 잠식했다”며 “도박 같은 거 같다. 조금만 하면 터질 것 같은 느낌?”이라며 지인이 유튜브로 대박 터진게 부러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