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인 유병재가 우토로 평화기념관 건립을 위한 아름다운재단의 ‘기억할게 우토로’ 캠페인에 1000만원을 기부했다.

사진=유병재 SNS 캡처

유병재는 2일 밤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이달의 기부’라며 아름다운재단에 기부한 인증샷을 올리며 ‘#기억할게우토로’ ‘#우토로평화기념관건립’ ‘#아름다운재단’ 등의 해시태그를 덧붙였다.

우토로는 일제강점기 일본군 비행장 건설에 동원된 조선인 1300여 명이 일군 교토시 인근의 재일동포 마을로, 토지 소유권이 여러 차례 바뀌는 과정에서 주민들은 강제 퇴거 위기에 몰리기도 했다. 이에 2005년부터 진행한 시민 모금과 정부 지원금으로 마을 토지 일부를 매입했고, 해당 토지에 1기 시영주택을 지어 주민 일부가 거주하고 있다. 매입하지 못한 땅에 위치한 옛 우토로 마을은 현재 철거 중이다.

‘기억할게 우토로’는 이곳에 평화기념관을 건립하는 비용 모금을 위해 기획된 캠페인으로, 일제강점기 조선인들이 겪었던 차별과 아픔의 역사를 보존하고, 역사를 지키기 위한 한일 시민사회의 노력을 알리자는 내용이 담겼다. 유병재 외에 유재석∙김혜수∙하하 등 유명 연예인이 시민 캠페이너로 참여해 역사 보존의 필요성을 알린 바 있다.

‘기억할게 우토로’ 캠페인의 자세한 내용 및 기부 방법 확인은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