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의 동양대학교 ‘총장상’ 수상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4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해 “아이가 학교에 가서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영어 가르치는 것을 실제로 했다”며 “실제 활동을 했고 그에 대한 표창장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표창장 받은 사실을 금방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인사청문회 준비단 관계자도 “말이 총장상이지 봉사활동을 하고 발급받은 총장 명의 표창장”이라며 “실제 표창장이 있다”고 설명했다. 조 후보자 딸은 어머니 정경심씨가 재직 중인 동양대로부터 총장 표창장(봉사상)을 받은 뒤 2014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을 위한 자기소개서의 ‘수상 및 표창 실적’에 기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대 의전원은 해당 항목에 기재할 수 있는 수상 또는 표창 실적을 ‘총장, 도지사·시장, 장관급 이상으로부터 수상 또는 장관급 이상이 인정하는 국가자격증’으로 제한해놨고 상장 원본을 제시한 뒤 사본을 첨부하도록 했다. 조 후보자 딸이 기재한 실적은 ‘동양대학교 총장 표창장(봉사상)’ 한 가지다.

검찰은 전날 경북 영주 동양대 사무실과 조 후보자 부인인 정경심 교수 연구실을 압수수색했다. 입시 관련 의혹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최성해 총장은 “나는 이런 표창장을 결재한 적도 없고 준 적도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조 후보자가 표창장이 있다고 주장하면서 진실공방이 계속 되고 있다.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교육부는 동양대로부터 수신한 ‘총장상 수상자 이력 현황’ 공문을 한 의원실에 제출했고 동양대 공문에는 ‘총장상 수상자 이력: 자료없음으로 확인불가. 끝’이라고 기재됐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