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파일럿 ‘가시나들’을 통해 늦깎이 학생들의 한글 공부를 도우며 ‘소리쌤’이라 불린 배우 문소리가 4일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개최하는 ‘2019년 대한민국 문해의 달 선포식’에서 문해교육 홍보대사로 위촉된다.

사진=씨제스 엔터테인먼트 제공

문소리가 문해교육 홍보대사로 위촉돼 모든 국민이 문해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활동을 시작한다. 문해교육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사회, 문화적 기초생활능력 등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2014년부터 매년 문해교육에 대한 사회적 공감을 확산하고 학업 성취감을 제고하기 위해 유네스코가 정한 세계 문해의 날(9월 8일)이 포함된 9월을 ‘문해의 달’로 선포해왔다.

‘문해의 달 선포식’에서는 ‘가시나들’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성인문해교육의 뜻깊은 의미와 감동을 전한 배우 문소리를 문해교육 홍보대사로 위촉한다. ‘가시나들’은 인생은 진작 마스터했지만 한글을 모르는 할매들과 한글은 대략 마스터했지만 인생이 궁금한 20대 연예인들의 동고동락 프로젝트로 4주간의 인생 커리큘럼을 펼쳐내며 시청자들의 마음을 훔친 작품이다.

특히 대학에서 교육학을 전공한 문소리는 ‘가시나들’에서 늦깎이 학생들의 선생님으로 활약하며 성인문해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절감했고 6월경 ‘문해교육 홍보대사’ 제안이 들어오자 단박에 수락 의사를 표했다는 후문이다.

문소리는 “배움을 향해 나아가는 분들의 순수한 의지를 응원한다. 이러한 의지를 북돋고 뒷받침해주는 것이 문해교육이 할 일이다. 이에 작은 보탬이 되고 싶다”며 문해교육 홍보대사 위촉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대한민국 문해의 달 선포식은 4일 오후 2시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리며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직접 참석해 문소리에게 문해교육 홍보대사 위촉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