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1인가구는 2015년 기준 27.2%의 점유율을 나타내며 소비시장 중심세력으로 등극했다. 앞으로도 증가세는 꾸준히 이어져 2020년에는 1인가구 비율이 약 30%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K플래닛이 2016년 한해 동안 11번가 고객 구매 데이터와 소비패턴을 교차 분석, 연령대별 1인가구 비중을 조사한 결과 11번가에서 1인가구 비중은 벌써 전체 고객 중 30%를 훌쩍 넘었다. 연령대별 1인가구 추정 비율은 ▲10대(13.8%) ▲20대(33.4%) ▲30대(27%) ▲40대(31.9%) ▲50대(40.3%) ▲60대 이상(38.4%)로 조사됐다.

50대 중장년층 비중이 가장 많은 이유는 최근 경제적인 이유로 인해 주말부부나 기러기 아빠처럼 독신생활 패턴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하는 사람이 많아졌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또한 싱글슈머(Single+Consumer) 관련 상품 거래를 가장 활발히 견인 중인 핵심 소비층인 20대 1인가구의 경우 지난해 1인당 거래액(55만원)이 같은 연령대 다인가구 집단(30만원)보다 83% 많았고, 주문건수 역시 1인가구(9.5회)가 다인가구(4.8회)보다 2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SK플래닛 11번가 박준영 본부장은 “싱글슈머는 간편식과 소용량 제품을 선호하지만 가치 있다고 생각되는 분야에는 과감한 투자도 아끼지 않는다"고 소비패턴을 전했다.

 

 

11번가는 다음달 5일까지 국내 500만이 넘는 싱글슈머들을 위한 ‘싱글웰빙 기획전’을 진행한다. ▲혼밥(즉석밥, 컵푸드 등 가정간편식) ▲배달(피자, 치킨, 아침식사), ▲편의점(도시락, 컵과일, 샐러드 등의 e쿠폰), ▲홈인테리어(실용가구, DIY, 디자인 소품), ▲홈키친(올인원 냄비세트, 1인용 식기 세트), ▲홈디지털(소형 세탁기, 소형 냉장고, 에어프라이어), ▲마이펫(반려용품, 의류, 간식), ▲미니미니(소형 주방가전, 미니멀 쿠커, 소포장 상품) ▲클리닝(핸디청소기, 미니 음식물 압축쓰레기통) 등 총 9개 코너·60여개 상품으로 구성됐다.

이번 기획전에서 CU·GS25·세븐일레븐 등 국내 빅3 편의점 1만원 모바일 상품권은 5% 저렴한 9500원, GS25에서 언제든지 교환 가능한 ‘도시락 교환권’은 4000원, CJ제일제당 ‘CJ햇반’(210g, 36입)은 17% 인하한 2만9540원, 비비고 ‘육개장(4팩)+사리(2봉)’는 1만2900원, 라운드키친7 ‘위로가 필요한 날 반찬세트’는 2만6900원, 이마트 피자 ‘e쿠폰’은 21% 할인한 9900원 등에 선보인다.

 

 

푸짐한 경품행사도 마련했다. ▲매일 선착순 3000명 구매고객에게 오전 11시마다 배송비 2500원을 할인해주는 쿠폰 제공 ▲1만1000원 이상 기획전 상품 구매 후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매일 11명을 추첨해 CU ’모바일 상품권’ 5000원권 발송 ▲22일 당일 ‘원데이 프로모션’으로 이벤트 페이지를 공유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100개의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증정(ID당 매일 3회 도전 가능)한다.

사진= 11번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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