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상규 법제사법위원장과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설전이 벌어졌다.

6일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여상규 법제사법위원장과 이철희 의원의 신경전이 벌어졌다.

정점식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국 후보자 딸의 장학금 수혜 관련 의혹에 대해 지적하며 “학자금 대출을 받지 않으면 공부를 할 수 없는 학생들의 기회를 빼앗은 거 아니냐”라고 말했다. 이에 조국 후보자는 “이걸 수령하는데 있어 신청하는 절차가 없었다. 받는 것 자체로 불찰이 크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과정에서 정점식 의원의 발언 시간 초과로 마이크가 꺼졌다. 정점식 의원의 질의에 대한 답변의 기회를 가지지 못한 조국 후보자가 여상규 위원장에게 “답변할 기회를 좀 달라”고 부탁했다. 그러나 여상규 위원장은 “어느 위원이든 (장학금에 대해) 물으면 되니까”라며 다른 의원에게 질의 기회를 넘기려 했다.

이에 이철희 의원 등 여당 의원들이 “대답을 하라고 하지 않았냐”라고 반발하자 여상규 위원장은 “이철희 의원 질의하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철희 의원의 질의 전에 조국 후보자는 “코이카는 고등학교 전체에서 같이 갔다. 증명서가 명백히 발급돼 있다. 그 학교에 물어보면 같이 간 사람이 수십명이다. 그 서류가 왜 없는지에 대해 저희한테 물으시면 안될 거 같다”고 발언했다.

그러나 이를 여상규 위원장이 이철희 의원의 발언 시간에 포함시키며 인사청문회장 내에 언성이 높아졌다. 이철희 의원은 “말도 시작 안했다”며 “뭐하시는 겁니까 지금”이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여상규 위원장은 “질의한 거나 마찬가지다. 답변을 듣지 않았냐”라고 반박했다.

이철희 의원은 “당사자가 질의해야 답변하는거지 그렇게 편파적으로 해도 되는 거냐. 정말 너무 한다”라고 여상규 위원장의 편파적인 태도에 대해 지적했다. 여상규 위원장이 마지못해 발언 시간을 더 주는 듯한 태도를 취하자 이철희 의원은 “청문회 제도가 시작된 미국에서 청문회를 '히어링(hearing)'이라고 한다. '히어(hear)'가 무슨 뜻인지 아냐? 듣는 거다. 청문회는 듣는 자리다”라고 말했다.

여상규 위원장은 “내가 초등학생이냐”고 불쾌감을 드러냈고, 이철희 의원은 “초등학생보다 못하지 않냐”고 질타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여상규 위원장의 역성을 들자 이철희 의원은 “편들 걸 들어라”라고 맞섰다. 여상규 위원장은 “이봐요”라고 이철희 의원을 지목하며 “원칙대로 하는 걸 비난하는 거냐”며 정당성을 주장했다.

또 “시간 간다. 시간 허비하려면 하라”라고 하자 이철희 의원은 “청문회 제도는 후보자 불러다 놓고 입장을 듣고 정책을 설명하는 자리다. 일방적인 추궁의 자리가 아닌걸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