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상규 법제사법위원장이 후보자를 상대로 질타성 발언을 했다.

6일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여상규 법제사법위원장이 질타성 발언을 이어갔다.

여상규 위원장은 “보충질의 때 나온 질문이 정리가 다 안된 거 같다. 정리 차원에서 몇마디 묻겠다”라며 “후보 사퇴 여부를 물었는데 후보자가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고 대답했다 그럼 누가 결정하냐”라고 물었다.

조국 후보자가 “후보 사퇴 여부는 제가 거론하기가 어려운 조건 같다.”라고 답하자 “글쎄 그 사정이 뭐냐 그리고 누가 결정을 하냐”라고 다그쳤다. 이에 조국 후보자는 “제가 지명된 사람으로서 모든 행보는 무겁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양해해달라”라고 말했다.

여상규 위원장은 “그게 맞는지 모르겠다”라며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검사 수사까지 받고 있는데 지명하신 분한테 짐을 지워주는 거 아니냐 처와 자녀들 온 가족이 검찰수사를 받고 있다 구속될 지도 모른다 가정이 무너지고 있다 근데 장관이 무슨 의미냐 그런데도 결정을 못하냐”라고 몰아세웠다.

후보자가 “저도 가슴이 아프다.”라고 하자 여상규 위원장은 “제가 선배로서 충고 한마디 하자면 이런 큰 문제가 불거지기 전에 사퇴 권고를 한적이 있다 참 안타깝다 그리고 여기서 검찰수사처럼 위법한 행위를 밝혀내는 자리가 아니다 검찰수사가 진행되고 있고, 검찰수사를 받아야 하는 의혹들이 불거지니까 그런 쪽으로 치중이 되서 후보자도 어떤 질문을 하면 대단히 미안하지만 위법 행위는 하지 않았다고 넘어가는거 같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장관 청문은 위법 행위를 따지는게 아니라 후보자의 도덕성, 첨령성, 정직성을 보는 자리다 그러지 못한 사람은 장관에 적합하지 않다는게 국민눈높이다.”라며 이 과정에서 조국 후보자를 “증인”이라고 잘못 호명하기도 했다.

또 조국 후보자 딸의 스펙 논란에 대해 “아버지가 서울대 법대교수가 아니면 가능하겠냐가 일반적인 눈높이”라며 “후보자는 모른다고 할지 몰라도 판단하는 것은 건전한 상식, 그리고 우리의 경험치 이런 것들이다 이런거에 비추어서는 후보자의 변명이 납득이 안된다 그러니까 학생들도 들고 일어나는거 아니냐”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