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이코노미 유통
라이딩하기 딱 좋은 가을!...취향 맞춤 자전거 선택법

가을 시즌은 무더위에 주춤했던 라이딩 인구가 다시 늘어나는 시기다. 또한 자전거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는 때이기도 하다. 반면 자전거 선택 및 구입시에는 어려움과 신중함이 따른다. 자전거의 종류에 따라 기능과 즐길 수 있는 라이딩 스타일이 다르고 비용도 상당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자전거 전문 기업 알톤스포츠는 자신의 라이딩 목적이나 성향에 따른 자전거 선택법및 눈여겨 봐야 할 사항에 대해 공개했다.

사진=알톤스포츠 제공

# 다이내믹한 주행 – MTB

산악 지대의 가을 풍경과 오프로드의 짜릿한 주행을 즐기고 싶다면 MTB가 제격이다. MTB 구입시에는 먼저 국내 공식 인증기관을 통해 ‘산악자전거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산악자전거 인증은 산악 지대에서 고속 주행, 급한 고갯길의 오르내림, 단층 넘기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주행에 대응해 경량화와 내충격성 구조를 갖췄을 때 받을 수 있다.

MTB라면 기본적으로 장착하고 있는 서스펜션도 살펴봐야 한다. 장착 위치에 따라 '하드테일'과 '풀 서스펜션(또는 풀샥)'으로 나뉜다. 하드테일은 앞바퀴를 지지하는 포크 쪽에만 서스펜션이 장착된 것으로 험로는 물론 자전거도로 등 주행을 병행하기에 좋다. 내리막길 주행과 같이 역동적인 주행을 선호한다면 앞뒤 모두 서스펜션이 장착된 풀 서스펜션이 적합하다.

# 장거리, 스피디한 주행 – 로드바이크

로드바이크는 일반적으로 사이클이라고도 불리는 자전거로 장거리를 적은 힘으로 빠르게 주행하기에 적합하다. 빠른 주행이 목적이기 때문에 공기저항을 최소화한 날렵한 프레임 디자인과 가벼운 무게가 특징이다. 휠 역시 빠른 속도를 내기 위해 비교적 크고 얇은 편이다. 주로 포장도로나 고른 노면에서 이용하며 평균 30km/h의 속도로 주행할 수 있다. 더 빠르고 효율적인 주행을 원한다면 프레임 소재나 구동계의 등급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사진=연합뉴스

# 근거리 도심 주행 – 하이브리드, 시티바이크

하이브리드 자전거는 MTB와 로드바이크의 장점을 결합한 형태로 누구나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근거리 라이딩이나 출퇴근용으로 적합하다. 핸들바와 프레임은 MTB에 가까우며 바퀴는 포장도로 주행에 알맞도록 비교적 폭이 얇고 표면은 매끈한 편이다. 시티바이크는 보통 클래식한 L자 프레임과 바구니, 짐받이 등을 적용한 자전거로 실용성이 뛰어나다. 가방 등 간단한 짐을 동반한 근거리 이동이나 평지 위주의 출퇴근용으로 사용하기 좋아 유럽에서 가장 흔한 자전거 형태다. 탑튜브의 높이를 낮춰 승하차가 편한 것도 장점이다.

# 친환경 대체 이동 수단 – 전기자전거

전기자전거는 친환경 대체 이동수단으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제품 중 하나다. 모터의 힘을 이용하기 때문에 힘이 덜 들고 안정감 있는 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저공해 에너지인 전기 충전 방식으로 모터가 작동하므로 친환경적이다. 출퇴근용으로 이용하기 좋으며 특히 오르막길 등판시 유용하다. 단, 페달의 힘으로 모터가 작동되는 PAS방식과 모터의 최고 시속 25km/h 이하, 중량 30kg 미만 등의 일정 요건을 갖춘 전기자전거만이 자전거도로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이 같은 부분을 확인하고 구입해야 한다.

# 휴대하기 편한 자전거 – 미니벨로

미니벨로는 20인치 이하의 휠을 장착한 자전거로 주로 접이식 제품이 많다. 때문에 차량에 적재하거나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과 병행하기에 적합하다. 바퀴가 작아 출발과 정차가 쉬워 차량이나 신호가 많은 도심에서 사용하기 좋다.

박경희 기자  gerrard@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천호엔케어, 9일 '티비온 라이브' 단독 프로모션...건강식품 4종 최대 62% 할인 icon[조국 청문회] 여상규, 질의 정리 차원? “가정이 무너지는데 장관이 무슨 의미냐” icon'조국 딸 논문' 장영표 교수 아들, 검찰 소환 조사...'인턴 품앗이' 의혹 제기 icon'아디다스 추석 혜택', 토스 깜짝퀴즈 출제...빈칸넣기 숫자 정답은? icon‘구해줘 홈즈’ 홍은희-임성빈, 경기 남부권 4억대 ‘마당있는 집’ 찾기 icon"꼬마 '패피' 등극"...닥스키즈부터 베네통키즈 등 추석맞이 패션템 icon‘TV예술무대’ 피아니스트 손열음의 보헤미안 랩소디 icon'분위기 여신' 수영, 페미닌한 무드의 '가을 女神' 변신 icon추석연휴 '추캉스'가 대세! 호텔업계 미식·체험 프로모션 PICK7 icon[전지적 참견 미식] 혼자 먹기 좋은 신제품 18...'오뚜기 마라샹궈면' 外 icon캐시슬라이드, 미르의전설2 어게인 관련 초성퀴즈 등장...정답은? icon[조국 청문회] 이철희 “편파적 진행”VS여상규 “내가 초등학생이냐”…결국 설전 icon메이크업 패러다임 변화 선도, 뷰티업계 혁신템 3選 icon'W프로젝트4' 황윤성, 강다니엘·옹성우 잇는다...'DWMU' 모델 발탁 icon손나은이 제안하는 추석선물 "실속 있는 패션템 어때요?" icon[추석특집-영화편] 한가위 BIG 3 키워드 '귀환'...관객 잡을 승자는? icon병무청, 태풍 '링링' 피해 병역의무자 입대 연기 가능 조치 icon文대통령, 아세안 3개국 순방 후 귀국...'조국 청문회' 등 국정현안 점검 icon[조국청문회] 표창원 "김도읍 의원, 면책특권에 숨어 사자명예 훼손하지 말라" 일침 icon日학자들, 도쿄올림픽 '욱일기 허용' 비판 "평화 축전에 어울리지 않아" icon'횡령·배임' 조현준 효성 회장, 1심서 징역 2년 실형 선고...상당부분 '무죄' icon[조국청문회] 김형갑 "웅동학원 개인 아닌 지역학교, 운영 중 문제점 없었다" icon볼빨간사춘기·임창정·이해리·악동뮤지션·권진아까지...음원 차트에 불 가을감성 icon굽네몰, 로드FC 경기 기념 명절세트 구매하고 선물 받자!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data-ad-format="autorelaxed">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