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여전히 '도깨비' 파워가 음원차트를 장악하고 있는 2월 셋째주, 매번 컴백할 때마다 몰라보도록 성장하는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이 ‘윙스(WINGS) 외전 : 유 네버 워크 얼론’(YOU NEVER WALK ALONE)으로 다시 돌아와 주간차트 왕좌를 차지했다. 앞서 여러 차례 팬들의 마음을 쏙 훔쳐냈던 방탄소년단은 타이틀곡 ‘봄날’로 차트 올킬까지 기록하는 것은 물론, 주간차트 1위까지 달성하며 다시 한 번 대세 아이돌의 위력을 입증했다. 


네이버 뮤직 2월 셋째주 주간차트 BEST 10
2017년 2월 13일 ~ 2017년 2월 19일

1. 방탄소년단 - 봄날

발매와 함께 주간차트 1위를 거머쥔 방탄소년단의 타이틀곡 ‘봄날’은리스너들의 지친 어깨를 조용히 감싸며 따뜻한 여운을 남기는 노래다. 단순히 감동을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방탄소년단의 음악적 성취마저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이 곡은 데뷔 이후 꾸준히 명품 사운드를 선보여왔던 그들이 선보이는 색다른 시도다. '봄날'은 브리티시 록의 감성과 일렉트로닉 사운드가 결합한 얼터너티브 힙합곡으로, 리더 랩몬스터가 주요 멜로디를 작곡하며 자신들만의 특별한 감각을 투영했다.

2. 에일리 -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

지난주까지 5주 연속 1위를 차지했던 에일리의 독주가 방탄소년단의 컴백으로 인해 드디어 주춤하게 됐다. 소울디바 에일리의 도깨비 OST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는 진입 첫주부터 내리 연속 1위를 차지하는 등 대중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은 사운드트랙이다. 극중 공유-김고은 메인커플 테마곡으로, 태양의 후예, 괜찮아 사랑이야, 도깨비 OST의 연속 히트로 주목받고 있는 로코베리가 곡을 썼으며, 에일리의 폭발적인 가창력 속 아련한 감성이 빛나는 곡이다. 이미나 작가가 작사가로 참여한 애절하고 감각적인 가사가 돋보인다.

3. 레드벨벳 - Rookie

지난주 8위에서 2위로 놀라운 역주행을 선보였던 레드벨벳의 신곡 ‘Rookie’는 이번주 방탄소년단에 한 칸씩 밀려 3위로 순위가 내려앉았다. 레드벨벳 만의 풋풋한 소녀 감성이 가득 담긴 'Rookie'는 캐치한 브라스 사운드와 경쾌한 기타 리듬이 인상적인 펑키한 그루브의 팝 댄스곡으로 레드벨벳 멤버들은 친구들과 수다를 떨듯 사랑에 빠진 남자에 대한 속마음을 한꺼번에 털어놓는다. 사랑하는 사람을 ‘루키’에 비유해 풋풋하고 귀여운 매력을 발산한다. “루키, 루키, 루키” 하며 반복되는 경쾌한 훅 또한 강한 중독성을 내포한다.

 

4. 크러쉬 - Beautiful

크러쉬의 ‘도깨바’ OST ‘Beautiful’도 저번주 3위에서 이번주 4위로 순위가 한 계단 내려앉았다. '도깨비' OST 열풍을 몰고온 크러쉬의 'Beautiful'은 차분하게 흘러가는 피아노 라인 위에 얹혀진 희망적이면서도 슬픈 멜로디가 크러쉬의 감성적인 보컬과 어우러진 곡으로, 어진 연인과의 아름다운 추억을 떠올리며 다시 돌아오길 바라는 가사가 인상적. 드라마 1회부터 매 회 빠지지 않고 삽입된 이 곡은 시청자들의 OST 출시 문의가 가장 컸던 곡이다.

5. 찬열, 펀치 - Stay With Me

'도깨비'의 첫번째 OST 'Stay With Me'는 지난주 6위로 내려가더니 이번주에는 한 계단 상승한 5위를 기록했다. 'Stay With Me'는 글로벌 대세 그룹 EXO의 찬열과 보컬리스트 펀치의 콜라보가 성사된 곡이다. 도깨비 시청자들의 무한한 애정을 받은 이 노래는 몽환적인 느낌의 일렉 기타 연주 위에 잔잔하게 더해지는 피아노 선율이 애절하고 아련한 노래다. EXO의 실력파 래퍼 찬열 특유의 매력적인 저음으로 부르는 보컬과 랩이, 감성 보컬 펀치의 애절하고 아련한 목소리와 어우러지며 곡에 쓸쓸한 느낌을 더한다.

6. 소유, 백현 - 비가와

잘 나가는 동갑내기 소유와 백현이 뭉친 듀엣곡 '비가 와'는 발매 첫주 6위로 진입하는 뛰어난 성적을 거뒀다. ‘힐링 감성’으로 새로운 콜라보레이션 도전에 나선 이들의 신곡은 주룩주룩 내리는 비를 배경 삼아 가끔씩 추억해보는 옛 시절의 사랑을 떠올리는 곡이다. 달콤한 음색으로 설레는 사랑의 감정을 노래하던 소유는 심플하면서도 솔직한 감성 표현으로 사랑의 아련함을 표현해 냈다. 아련한 가사를 힘주어 노래하기 보다는 편안하고 본질적인 표현력에 집중한채 조곤 조곤 가사를 읊는 것이 인상적이다. 

7. 블락비 - YESTERDAY

블락비의 'YESTERDAY'는 지난주 4위에서 이번주 7위로 순위가 다소 하락했다. 지난해 4월 ‘감성 블락비’로 음악적 변신을 꾀한 블락비가 또 한 번 음악적 스펙트럼을 넓히며 컴백해 주간차트를 한층 다채롭게 꾸몄다. 블락비의 새 싱글 '예스터데이'는 박경이 작사, 작곡 한 곡으로 셔플리듬을 기반으로 한 펑크 스타일의 곡이다. 여우 같지만 마치 곰인 척 하는 여자친구의 모습에 늘 불안함을 느끼는 남자의 입장과 시선을 재치 있고 통통 튀는 가사로 풀어냈다.

8. Zion.T - 노래

여러가지 맛이 담긴 사탕꾸러미마냥 다양한 트랙들이 즐비한 자이언티의 새 앨범 ‘OO’의 타이틀곡 ‘노래’는 가장 사랑받은 트랙으로 이번주 8위를 기록했다. 혼자만의 일기를 모든 사람들이 알게 됐을 때의 기분이 어떨지 상상하며 만든 이 곡은 ‘이 노래는 유명해지지 않았으면 해’라는 가사의 후렴구가 인상적. 유명해지지 않았으면 좋겠지만 사랑받고 싶은 아이러니를 표현한 가사가 가슴 한 구석에서 공감으로 번져나가며, 자유분방한 멜로디가 쉽게 다가오는 매력적인 곡이다. 

9. 악동뮤지션 - 오랜 날 오랜 밤

가요계의 '현실 남매' 악동뮤지션 또한 이번주에도 9위로 차트 안에 들며 악뮤 파워를 입증했다. 악뮤 각각의 매력이 살아있는 더블타이틀 중에서도 '오랜 날 오랜 밤'은 악동뮤지션의 매력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좋아하는데 헤어진다'라는 옛날에는 이해하지 못 했던 감정에 대한 솔직한 단상을 그린다. 많은 게 이해되었고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게 있다는 걸 깨닫는 소년 소녀의 아름다운 노랫가락이 리스너들에게도 돌이켜보면 전부 소중하고 예쁜 시간이었다는 걸 일깨워준다.

10. 소유 - I Miss You

믿고 듣는 콜라보 여왕이 홀로 부른 '도깨비' OST ‘I Miss You’도 꾸준히 롱런 중이다. 저번주 9위에서 이번주 10위로 순위가 하락하긴 했지만 입소문의 혜택을 톡톡 누리고 있는 'I Miss You'는 계속 되는 인연의 끈을 아련하게 표현한 곡으로, 드라마 속 인물들 간의 운명적인 관계를 고스란히 담아낸 노래다. 기타와 피아노 베이스의 미니멀한 연주 구성 위 소유의 청아하면서도 쓸쓸한 음색을 강조해 슬프면서 아름다운 노래의 감정이 잘 담겨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