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대이동이 이뤄지는 추석, 반려동물은?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펫팸족’을 잡기 위해 유통업계가 추석을 앞두고 분주하다. 명절을 겨냥한 신규 상품 판매는 물론, 반려동물을 위한 고가 용품 판매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픽사베이

실제 SSG닷컴이 추석을 앞둔 지난 8월 17일부터 9월 4일까지 약 2주간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월 같은 기간에 비해 반려동물 상품 매출은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기간 동안 30만원대 이상 고가 상품도 다수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

‘피콜로카네강아지유모차’의 경우 SSG닷컴에서 49만원에 판매되고 있지만 7월에 비해 두 배나 많이 팔렸고, ‘PLUTO 서클제로 고양이 자동화장실’도 49만8000원의 가격에도 8월 중순 이후 하루에 한대가 넘는 꼴로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쿠쿠 넬로 펫샤워 & 드라이룸’ 역시 94만9000원의 고가임에도 판매가 꾸준히 늘고 있다.

가장 매출 증가세가 두드러졌던 상품류는 ‘이동장’으로, 전월 대비 35%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추석을 앞두고 반려동물과 함께 이동하기 위해 준비하는 수요가 많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추석을 앞두고 매출이 늘고 있는 것은 선물을 구매하는 소비패턴이 반려동물에게도 적용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SSG닷컴은 최근 반려동물 돌봄(펫시팅·Pet-sitting) 예약 서비스 상품 판매에 나섰다. 추석을 전후해 이동 수요 급증을 공략한다는 복안이다. SSG닷컴은 이를 위해 반려동물 돌봄서비스 스타트업인 ‘페팸(PeFam)’과 손을 잡았다.

사진=SSG닷컴 제공

기존에도 반려동물을 두고 장기간 집을 비울 경우 애견호텔 등을 활용할 수 있었지만 비용부담이 큰 데다 예약이 금방 마감되는 등 불편함이 많았다. ‘반려동물 돌봄 도우미(펫시터)’를 고용하는 경우에도 개인간 거래로 인해 갈등이 생기거나 전문성이 결여돼 제대로 된 관리가 이뤄지지 못한 경우도 많아 소비자 불만이 많았다. 이에 SSG닷컴은 전문 펫시터를 육성하고 있는 업체를 선정해 입점시킴으로써 기존 반려동물 카테고리 이용 고객은 물론, 신규 고객의 유입을 기대하고 있다.

서비스 이용은 간단하다. 고객이 SSG닷컴 홈페이지에 접속해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고 돌봄이 필요한 날짜를 선택해 구매하면 ‘페팸’에서 직접 고객에게 연락해 예약을 확정한다. 페팸에서는 지역별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교육을 100시간 이상 이수한 전문 펫시터를 통해 돌봄 서비스를 진행한다. 고객 선호에 따라 펫시터가 직접 집으로 방문하거나 펫시터의 집에 위탁돌봄을 맡길 수 있다.

SSG닷컴은 이번 서비스 시작에 맞춰 4일 이상 예약하면 하루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특별 프로모션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