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상규 법사위원장이 조국 후보자의 말을 자르고 "뭘 그렇게 미주알고주알 하느냐"는 등 논란 발언을 일삼아 빈축을 샀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자유한국당 소속 여상규 법제사법위원장의 발언이 부적절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인터넷에서는 부적절하고 편파적이어서 불편했다는 의견이 쏟아졌다.

여 위원장은 6일 국회에서 열린 청문회에서 조 후보자의 해명을 가로막고 “뭘 미주알고주알 하느냐”고 지적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반발을 샀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조 후보자에게 딸의 병리학회 논문 취소와 최성해 동양대 총장과 통화한 내용을 설명해달라고 주문했다. 조 후보자는 이에 대해 “병리학회 취소는 교수님의 문제고 제 딸아이와 아무 관계가 없다. 딸은 IRB(연구윤리심의) 위반을 알지 못한다”면서 “총장님과는 제 처에 대한 압수수색하는 날 (제 처가) 너무 놀라서 총장님께 전화했다”고 대답했다.

이 때 여 위원장이 조 후보자의 말을 가로막고는 “짧게 정리하세요”라고 말했다. 박 의원과 표창원 의원 등 민주당 의원들은 “청문회인데 왜 말을 자르냐”며 항의했다.

조 후보자는 다시 “(상 시상을) 위임해 주신 것 아닙니까 물었고 최 총장님은 안 했다고 답변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제 처가 너무 흥분한 상태라 진정하라고 하면서 총장님께 ‘죄송하다’ 말씀드리고 ‘제 처가 이러니 조사를 잘해 주시라’ 이렇게 말했다”고 답했다.

여 위원장은 다시 “길게 설명할 필요가 없다. 취지는 이미 나왔다”면서 “뭘 그렇게 미주알고주알 하느냐”고 지적했다.

조 후보자에게 자진 사퇴하라고 충고한 대목도 논란이다. 여 위원장은 여야 의원들의 추가 질의가 한 차례 끝나자 스스로 발언 기회를 얻어 질의에 나섰다.

그는 “온 가족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있고 구속까지 될 수 있다. 가정이 무너지는 상황에서 장관이 무슨 필요가 있느냐”면서 “자진 사퇴할 용의가 있느냐”고 물었다. 조 후보자가 “후보 사퇴는 제가 거론하기 어렵다”면서 “지명된 사람으로서 모든 행보는 무겁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여 위원장은 그러자 “후보자가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고 하는데 그럼 누가 결정하냐”면서 “임명권자에게 부담을 주고 있는데 학교 선배로서 지금이라도 사퇴하라고 충고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여 위원장은 청문회 도중 이철희 민주당 의원과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이 의원의 질의시간에 조 후보자가 앞선 질문에 대답을 했고 이 과정에서 이 의원과 여 위원장간 언성이 높아졌다. 여 위원장은 질의하라고 했는데 이 의원이 질의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고 이 의원은 여 위원장이 제대로 진행하지 못했다고 생각했다.

이 의원은 “청문회는 듣는 자리”라고 큰소리를 내자 여 위원장은 “내가 국민학생입니까”라고 맞받았고 급기야 “이봐요!”라고 소리치기도 했다.

인터넷에서는 여 위원장이 청문회 진행자로서 편파적인데다 부적절한 언행을 했다는 비판이 빗발쳤다. 그의 페이스북에는 “편파적 진행 불편하다”거나 “후보자가 대답을 하면 국민들도 다 듣게 해줘야지 중간에서 말을 자르다니, 그게 청문회인가”라는 글이 올라왔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