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드 필립스 감독의 안티 히어로 영화 '조커'가 7일(현지시간) 제76회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대상인 황금사자상을 받았다.

7일(현지시간) 열린 베니스 국제영화제 시상식에서 영화 '조커'의 감독 토드 필립스(왼쪽)와 배우 호아킨 피닉스가 황금사자상을 든 채 활짝 웃고 있다/EPA=연합뉴스

이 영화는 미국의 대형 만화출판사인 DC 히어로 배트맨의 숙적인 조커가 연약한 외톨이에서 확신에 찬 악당으로 변모해가는 악의 기원을 다룬 반(反)영웅 작품이다. 필립스 감독은 베니스 리도섬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주연배우 호아킨 피닉스와 함께 수상 무대에 올라 영화에서 대담한 시도를 할 수 있게 해준 데 대해 제작사 워너브러더스와 DC에 감사를 표했다.

특히 영화에서 조커 역을 열연한 호아킨 피닉스에게 "미친 연기력을 선보이며 자신을 신뢰해준" 데 대해 거듭 감사하며 "호아킨 피닉스 없이 이 영화는 있을 수 없다"고 극찬했다.

로만 폴란스키 감독이 '드레퓌스 사건'을 영화화한 '장교와 스파이'(An Officer and a Spy)는 은사자상을 받았다. 그러나 1977년 당시 13세였던 모델을 성폭행한 혐의로 체포되고, 이듬해 혐의를 인정한 뒤 프랑스로 달아나 사실상 도피 생활 중인 폴란스키 감독은 시상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베네치아 국제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받은 이탈리아 배우 루카 마리넬리/EPA=연합뉴스

남우주연상은 '마르틴 에덴'에 출연한 이탈리아 배우 루카 마리넬리, 여우주연상은 프랑스 드라마 '글로리아 문디'에 출연한 아리안 아스카리드에게 각각 돌아갔다. 두 배우는 수상 소감에서 현안인 난민 문제를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아스카리드는 "이 상은 지중해 바닥에 영원히 잠든 이들을 위해 바치겠다"는 수상 소감을 밝혔다. 마리넬리는 "상상할 수 없는 상황에서 도망 온 사람들을 돕기 위해 바다로 간 훌륭한 사람들에게 이 상을 바친다"고 말해 박수를 받았다.

베니스 국제영화제 여우주연상을 받은 아리안 아스카리드/AP=연합뉴스

스웨덴 출신의 로이 앤더슨 감독은 '어바웃 엔드리스니스'로 감독상을 받았으나 건강 이상으로 시상식에는 참여하지 못했다. 이 영화는 잔혹성과 친절함에 대한 단편을 모은 작품이다. 최우수 각본상은 홍콩 독립영화의 대부로 손꼽히는 욘판 감독의 애니메이션 '넘버 세븐 체리 레인'이 차지했다. 1967년 홍콩을 그린 이 영화의 수상에 욘판 감독은 자신에게 창의의 자유를 준 홍콩에 감사를 표했다.

한편 영화제 내내 관심을 끈 브래드 피트 주연의 '애드 아스트라'와 스티븐 소더버그 감독이 연출하고 메릴 스트리프가 출연한 영화 '더 랜드로맷'은 수상에 실패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