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지정안건) 처리 과정에서 불거진 대규모 고소·고발 사건을 수사해온 경찰이 국회의원 소환 조사를 마무리하지 않고 검찰에 송치한다고 9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경찰은 수사 중이던 18건 중 14건을 검찰과의 협의에 따라 기소·불기소 의견을 달지 않고 송치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검사 출신인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는 "윤석렬 검찰의 노림수는 조국 하나를 미끼로 야당의원들 수십명을 보내 버리겠다는 것이고, 이러한 검찰의 노림수는 살아 있는 권력도 수사하고 야당도 궤멸시키겠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홍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현직 법무장관을 강제수사하는 공명정대하다는 검찰이 야당 국회의원도 수사하겠다는데 국민들에게 ‘야당 탄압’이라고 주장할 수 있겠나?"라고 반문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미 윤석렬의 의도는 조국 강제수사 때 그 타킷은 야당이라고 말해 주었음에도 그 뜻을 알지 못하고 대비를 못한 야당 지도부는 한심하기 이를 데 없다"며 한국당 지도부를 힐난했다.

그러면서 "야당의원들이 검찰에 출석하지 않아도 이는 수사 시 방어권을 포기한 것으로 보고 그대로 기소한다. 정경심(조국 법무부장관 아내)도 피의자 조사 없이 기소하지 않더냐?"라고 반문한 뒤 "이제부터라도 야당 지도부는 지도자답게 지휘에 충실히 따라준 의원들을 벼랑으로 내몰지 말고 지도부만 검찰에 출석, 조사받고 나머지 의원들은 법적 책임으로부터 해방시켜 주어라"라고 촉구했다.

홍 전 대표는 "그것이 지도자의 자세"라면서 "김관진 실장이 한 것처럼 하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고소·고발된 자유한국당 의원 59명은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의원들과 달리 "야당탄압" "정치적 소환" 등을 이유로 경찰의 출석요구에 불응해 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