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요원, 최귀화의 세상 특별한 공조가 숨겨진 진실을 세상에 드러냈다.

19일 방송된 OCN 수목 오리지널 ‘달리는 조사관’(연출 김용수/극본 백정철/제작 스튜디오드래곤, 데이드림 엔터테인먼트)에는 강윤오(권해성)를 죽음으로 몰고 간 불법사찰과 외압 사실을 세상에 알리려는 허위 진정이라는 것이 드러났다.

한윤서(이요원), 배홍태(최귀화)는 성추행 사건 이면에 숨겨진 진실을 밝혀냈지만, 씁쓸한 현실이 깊은 여운을 안겼다. 진정인 소지혜(황재희)가 녹취 파일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피진정인’ 이은율(임일규)은 사건이 일어난 장소와 확실한 목격자를 찾았다고 반박했다.

또 진정인과 피진정인 모두 기자들이 모인 자리가 아니면 발언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안경숙(오미희) 위원장은 2차 피해가 있을 수 있다는 점과 위원들의 결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비공개 심의를 권고했지만, 소지혜와 이은율의 입장은 변함이 없었다.

엇갈린 진술에 좀처럼 실마리가 풀리지 않는 가운데, 언론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모습 등 석연치 않은 부분이 한윤서와 배홍태를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이런 가운데 한윤서와 배홍태는 마지막 참고인 면담을 통해 죽은 강윤오가 재미 삼아 만든 게임과 관련해 명예훼손 고발을 당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두 사람은 각자의 방법으로 진실 규명에 힘썼다. 수면 위로 드러난 진실은 그야말로 충격이었다. 노조 성추행 사건은 강윤오 죽음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소지혜와 이은율이 꾸민 허위 진정이었다. 차기 노조 지부장이 유력했던 강윤오는 사측의 온갖 협박에 시달렸다. 그럼에도 퇴사를 하지 않고 버티자 법무팀이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으로 고발, 손해배상을 청구했떤 것.

계속되는 압박에 강윤오는 생활이 어려워졌고, 납득하기 어려운 소송 결과와 손해배상 금액들은 그를 죽음으로 몰아갔다. 연인 소지혜와 동료 이은율은 이 진실을 알리고 싶어 이같은 행동을 했던 것.

한편 ‘인권’을 전면에 내세운 ‘달리는 조사관’은 단 2회 만에 그 진가를 발휘했다. 어렵게만 느껴지던 인권을 우리의 삶과 생활의 이야기로 끌어와 공감을 자아냈다. 모두가 공감하고 함께 몰입할 수 있는 ‘휴머니즘 조사극’이라는 결이 다른 드라마의 탄생을 반기는 호평도 쏟아졌다.

OCN 수목 오리지널 ‘달리는 조사관’은 매주 수, 목 밤 11시에 방송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