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예 TV
'그알' 은혜로교회, 한인 많은 베트남 하노이서 포교활동 중

베트남 하노이로 촉수를 뻗치는 은혜로 교회의 최근 활동이 공개됐다.

21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두 번의 고발을 통해 세상에 널리 알려졌음에도 여태 견고한 은혜로 교회의 민낯을 파헤쳤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 싶다' 방송 캡처

하나님의 대언자라고 스스로 선포하고 신도들을 심리적, 육체적으로 지배해온 은혜로 교회 신옥주 목사는 ‘타작마당’이라는 의식을 통해 가족 간 신도 간의 끔찍한 폭행과 아동학대를 자행해왔다.

1심 결과 신옥주 목사에겐 징역 6년의 실형이 선고됐지만 은혜로교회는 베트남으로도 교세를 확장하고 있었다.

제작진은 베트남 하노이에서 은혜로교회의 건물을 찾았다.

현지 한인 교회 관계자는 "(은혜로교회 신도들이) 우리 교회도 몇 번 왔다. 신도를 포섭하려 했다. 목사를 흉보고 교회를 흉봤다. 생기방, 미용실에 놀러오라며 할인권을 줘서 교인들을 빼가려 했다"고 전했다. 

관계자는 그들이 나눠준 책을 보고서야 은혜로교회 신도들임을 알고 깜짝 놀라 오지 말라고 했다고 말했다. 작년 신옥주 목사는 직접 베트남에 가서 '사과나무'라는 교회를 세웠다. 그러나 '그것이 알고 싶다'의 영상 덕분에 사과나무교회는 베트남 종교위원회 불허 결정을 받았다. 

한 베트남 한인교회 관계자는 최근 은혜로교회 측이 신도들을 보내 새로운 교회를 설립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은혜로교회 열성 신도가 베트남에서 베트남 인인 아내의 이름으로 회사를 설립하고 교민잡지를 발행하는 등 포교 활동을 이어가고 있었다.

교민잡지 발행인이자 은혜로교회 신도인 이 씨는 "우리 교회에서 가는 길은 루터의 종교개혁보다 10배는 더한 개혁을 시작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제작진이 베트남에 들어오게 된 이유를 묻자 "피지가 안정되고 하나님께서 정한 베트남으로 작정했다"라면서 한국인 교민이 많기 때문에 베트남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에디터 양수복  gravity@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양수복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그것이 알고싶다' 징역 6년 선고에도 신도들 탄원영상 게재 신 목사 비호 icon'그것이 알고싶다' 은혜로교회 신옥주 "타작마당 성경 명시, 난 무죄" icon이승기 모로코 유치장 수감, 비행기 사고로 잃은 조카 회상하며 눈물 icon'배틀트립' 차오루-김민규 중국 쿤밍 석림여행, 이색 자기소개 눈길 icon'배가본드' 배수지, 이승기에 모로코 파견 '국정원 블랙요원' 정체 공개 icon‘배가본드’ 이승기, 비행기 추락 테러 주장 "CCTV 조작, 모가지 걸 수 있다" icon'아스달 연대기' 장동건 분노 폭주, 미하제 신당 부쉈다 icon박세리 "'정글의 법칙' 너무 힘들어...장난 심한 강남 때릴 뻔" 솔직담백 면모 icon'아는 형님' 이상화 "연인 강남, 매력 흘리고 다녀" ♥과시 icon'아는형님' 이상화 "빙상계 올림픽 징크스 깼다" 금메달 기량 자랑 icon‘롯데홈쇼핑 명품코트’ 토스 행운퀴즈 등장 색상 3가지 정답은? icon김하경♥기태영 결혼식, 전남친 남재부 난입 "잠시만요!" icon'그알' 은혜로교회, 신도 다리절단사건 44억 배상판결...참혹한 인권유린 icon'전참시' 송가인 단골집 이모, '판소리 장관상' 남달랐던 실력 극찬 icon'전참시' 초통령 도티 러브하우스 공개, 유규선 "방 남는 거 없어요?" icon[오늘날씨] 태풍 타파 제주 서귀포 해상서 북진 중...내일까지 강한 바람·비 피해 우려 icon이승기X배수지, 여객기 추락사고 '테러' 직감...거대한 음모의 서막 icon컴백D-1 트와이스, 성공 예감 포인트 셋 #12연속 히트 #최강조합 #서정성 icon'황금정원' 한지혜, 정영주 과거 고교시절 임신 알았다 '최강 몰입도' icon오늘(22일) 종영 '아스달' 송중기, 이나이신기 재림 인정 '아고족 변화' icon제주공항, 태풍 '타파' 북상으로 항공기 결항→전국으로 확대 예상 icon5 17 18 22 23 43 보너스 번호는 12 icon마마무 화사, 9월 여자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1위...아이유는 2위 icon"14년만 완전체 무대"...'캠핑클럽' 핑클, 특별한 팬미팅 현장공개 icon'놀면뭐하니' 유재석→유산슬로 트로트 가수 데뷔성공 '정체공개' 9.7% icon부산, 태풍 '타파' 북상 전인데...노후 주택 붕괴로 70대 여성 1명 사망 icon'타인은 지옥이다' 임시완, 이동욱에 무사히 김지은 구할까 icon'슈퍼맨' 홍경민 딸 라원, 보리굴비+녹차+쌀밥으로 '삼합 발견' icon'같이펀딩' 최자-최정윤 셰프, '노포투어' 을지로서 폭풍먹방 '유준상도 군침' icon티몬데이, 23일 타임특가 진행 팬디 백→로가디스 시계 반값까지 icon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코스트토 등, 오늘(22일) 대형마트 휴뮤일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