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예 TV
'그알' 은혜로교회, 신도 다리절단사건 44억 배상판결...참혹한 인권유린

은혜로교회의 신도들은 여전히 인권유린을 겪고 있었다.

21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두 번의 고발을 통해 세상에 널리 알려졌음에도 여태 견고한 은혜로 교회의 민낯을 파헤친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 싶다' 방송 캡처

하나님의 대언자라고 스스로 선포하고 신도들을 심리적, 육체적으로 지배해온 은혜로 교회 신옥주 목사는 ‘타작마당’이라는 의식을 통해 가족 간 신도 간의 끔찍한 폭행과 아동학대를 자행해왔다.

1심 결과 신옥주 목사에겐 징역 6년의 실형이 선고됐지만 은혜로교회는 여전히 타작마당과 소금물 강제 섭취, 강제 헌금인 일명 '개미떼 군단 헌금'을 이어가고 있었다. 

신 목사의 개인 생활비, 월 2000만원에 달하는 베트남 교회 건물 임대료는 모두 과천 공동 숙소에서 생활하는 신도들이 '개미떼 군단'이라는 이름으로 헌금을 내고 있다. 교회 측은 설교를 통해 헌금을 독촉하기도 했다. 

1년 징역을 선고받았던 최 씨는 형기를 마치고 석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씨는 신 목사의 지시를 받고 공동 숙소에서 개미떼 헌금을 독촉하는 타작마당을 주도했던 일명 '타작기계'였다. 올해 8월 촬영된 교회 설교를 통해 최 씨는 "괴로우라고, 마음 아프라고 타작을 하는 것이다"라고 한 사실이 밝혀졌다. 

충격적인 사실 한 가지가 추가로 알려졌다. 지난 2012년 은혜로교회가 한 신도 정 모 씨의 조현병을 치료한다며 다리를 묶었다가 썩어 절단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정 씨의 어머니는 그를 한국으로 납치했다. 소송 진행을 막기 위해서였다. 600만 달러의 민사소송이 제기됐고 그 결과 395만 달러(약 44억원) 배상이 판결됐다.

정 씨의 법률대리인은 은혜로교회 측으로부터 손해배상금 44억원을 받아내고자 했다. 그는 현재 한국 은혜로교회가 모든 자산을 피지로 이전했기 때문에 피지 '그레이스로드' 그룹 실소유자인 김정용 씨(신옥주 목사 아들)에게 판결문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현재 정 씨는 상당 부분 회복했지만 나이를 착각하고 있었다. 또한 은혜로교회에 대해 묻자 "더 이상 안 가는 교회가 있다"고 했고 신옥주 목사에 대해선 "모르겠다"고 답했다. 가족에 대해서도 생각나지 않는다고 했다. 최선영 경기도장애인권익옹호기관 변호사는 "추측이지만 스스로 기억을 삭제한 것 같다"고 했다. 

에디터 양수복  gravity@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양수복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그알' 은혜로교회, 한인 많은 베트남 하노이서 포교활동 중 icon'그것이 알고싶다' 징역 6년 선고에도 신도들 탄원영상 게재 신 목사 비호 icon'그것이 알고싶다' 은혜로교회 신옥주 "타작마당 성경 명시, 난 무죄" icon이승기 모로코 유치장 수감, 비행기 사고로 잃은 조카 회상하며 눈물 icon'배틀트립' 차오루-김민규 중국 쿤밍 석림여행, 이색 자기소개 눈길 icon'배가본드' 배수지, 이승기에 모로코 파견 '국정원 블랙요원' 정체 공개 icon‘배가본드’ 이승기, 비행기 추락 테러 주장 "CCTV 조작, 모가지 걸 수 있다" icon'아스달 연대기' 장동건 분노 폭주, 미하제 신당 부쉈다 icon박세리 "'정글의 법칙' 너무 힘들어...장난 심한 강남 때릴 뻔" 솔직담백 면모 icon'아는 형님' 이상화 "연인 강남, 매력 흘리고 다녀" ♥과시 icon'아는형님' 이상화 "빙상계 올림픽 징크스 깼다" 금메달 기량 자랑 icon'전참시' 송가인 단골집 이모, '판소리 장관상' 남달랐던 실력 극찬 icon'전참시' 초통령 도티 러브하우스 공개, 유규선 "방 남는 거 없어요?" icon[오늘날씨] 태풍 타파 제주 서귀포 해상서 북진 중...내일까지 강한 바람·비 피해 우려 icon이승기X배수지, 여객기 추락사고 '테러' 직감...거대한 음모의 서막 icon컴백D-1 트와이스, 성공 예감 포인트 셋 #12연속 히트 #최강조합 #서정성 icon'황금정원' 한지혜, 정영주 과거 고교시절 임신 알았다 '최강 몰입도' icon오늘(22일) 종영 '아스달' 송중기, 이나이신기 재림 인정 '아고족 변화' icon제주공항, 태풍 '타파' 북상으로 항공기 결항→전국으로 확대 예상 icon5 17 18 22 23 43 보너스 번호는 12 icon마마무 화사, 9월 여자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1위...아이유는 2위 icon"14년만 완전체 무대"...'캠핑클럽' 핑클, 특별한 팬미팅 현장공개 icon'놀면뭐하니' 유재석→유산슬로 트로트 가수 데뷔성공 '정체공개' 9.7% icon부산, 태풍 '타파' 북상 전인데...노후 주택 붕괴로 70대 여성 1명 사망 icon'타인은 지옥이다' 임시완, 이동욱에 무사히 김지은 구할까 icon'슈퍼맨' 홍경민 딸 라원, 보리굴비+녹차+쌀밥으로 '삼합 발견' icon'같이펀딩' 최자-최정윤 셰프, '노포투어' 을지로서 폭풍먹방 '유준상도 군침' icon티몬데이, 23일 타임특가 진행 팬디 백→로가디스 시계 반값까지 icon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코스트토 등, 오늘(22일) 대형마트 휴뮤일 icon악뮤 D-3, 수현 리릭 포스터 공개 "진심·정성 담아, 설렘 가득해"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