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개혁을 촉구하고 조국 장관을 지지하는 대규모 촛불집회가 서초동 일대에서 열린 다음날 윤석열 검찰총장은 "검찰개혁을 위한 국민의 뜻을 충실히 받들겠다", 30일 출근길 조국 법무부장관은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윤 총장의 발언은 검찰개혁을 막기 위해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 의혹 수사를 밀어붙인다는 일각의 여론을 의식, 검찰이 개혁에 조직적으로 저항한다는 비난여론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대검찰청은 당일 오후 '검찰개혁에 관한 검찰총장의 입장'이라는 제목의 문자 메시지를 기자들에게 보내 "검찰개혁을 위한 국민의 뜻과 국회의 결정을 검찰은 충실히 받들고 그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검찰총장 인사청문회부터 이러한 입장을 수차례 명확히 밝혀왔고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조국 법무부 장관은 이날 오전 굳은 표정으로 법무부 청사로 출근하며 “매일 매일 무거운 책임감을 안고 출근하고 있다”며 “오늘은 법무검찰개혁위원회 2기가 출범한다. 새로운 동력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조 장관의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소환 조사 일정을 조율하고 있으며 이르면 이번주 초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