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이 있는 서울 서초동에서 검찰 개혁을 지지하는 대규모 촛불집회가 주말인 오늘(5일) 다시 열린다.

5일 경찰과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는 이날 오후 6시부터 서초역 사거리에서 제8차 검찰개혁 촛불 문화제를 연다. 지난달 21일, 28일에 이어 세 번째 열리는 주말 집회로, 참가자들은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을 촉구하고 조국 법무부 장관을 지지하는 구호를 재차 외칠 예정이다. 이번 집회에는 지난주(주최측 추산 200만명)보다 많은 300만명이 참석할 것으로 주최 측은 예상하고 있다.

지난주 열린 집회 규모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인근에서 서리풀축제가 열려 참여자들이 혼재됐다는 점, 집회장소 면적 등을 볼 때 약 5만명이 참석했다고 주장한데 대한 반발심리가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개천절에 보수 성향 정당·단체·기독교계 등이 광화문 일대에서 대규모로 개최한 조장관 퇴진 집회도 오늘 집회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전날 경찰청 국감에 참고인 자격으로 출석해 검찰 내부상황을 “난장판”으로 표현하며 선택적 정의와 수사로 인한 사법정의 훼손, 조국 일가 수사에 대한 검찰의 ’이중잣대‘, 피의사실공표 문제점과 절박한 공수처 설치 필요성을 조목조목 강조하며 “국민이 검찰공화국 폭주를 막아달라”고 호소한 임은정 울산지방경찰청 부장검사의 발언 역시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임 검사는 이날 “(조국 가족 수사 관련) 사문서 위조나 자기소개서는 압수수색하면서 중대범죄인 공문서 위조는 (압수수색영장 신청을) 기각하는 이중잣대를 보였다. 검찰이 얼마나 수사지휘권을 조직보호에 이용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극명한 사례다” “검사가 상급자 명령을 실천하고 관철하는데 질주했기 때문에 검찰공화국이 됐고 국민들이 검찰권 오남용으로 피해를 보게 됐다” “특수부 수사에서 원하는 방향이나 희망사항을 사실처럼 흘리고 여론몰이하는 게 1~2년 된 문제가 아니다" “(정경심 교수의) 사문서 위조혐의는 대부분 벌금형이고 그런 사건을 특수부에 배당하는 것 자체가 정상적이진 않다” 등의 폭탄발언을 쏟아냈다.

또한 지난 주말 서초동 중앙지검 주변을 가득 메웠던 검찰개혁 촛불에 대한 내부 분위기를 전하면서 "수천 명 오겠지 했는데 많이 모여서 중앙지검에 있는 동료들도 놀랐다"면서도 "(검찰 수뇌부는) 지금 사활이 걸려 있고 '치킨게임'을 하고 있어 이 정도 가지고는...(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검찰 내부에서는 도대체 국민이 말하는 검찰개혁이 뭔지 모르겠다는 불만이 많다”고 전했다.

한편 서초동 집회 주최 측이 경찰에 신고한 인원은 지난주 8000명에서 이번주 10만명으로 늘었다. 집회 장소도 서초역 7번 출구·중앙지검 정문 근처에서 서초역 사거리로 옮겼고, 집회 신고 면적도 확대됐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