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타 가브라스 감독이 한국영화에 바라는 점을 밝혔다.

6일 부산 해운대 영화의전당 야외극장에서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코스타 가브라스 & 박찬욱’ 오픈토크가 진행됐다.

86세 그리스 출신 코스타 가브라스 감독은 1982년 시시 스페이섹 주연의 ‘의문의 실종’으로 아카데미 시상식 각색상을 수상했으며 1990년 제시카 랭 주연의 ‘뮤직 박스’로 베를린국제영화제 황금곰상을 수상했다. 1976년 칸국제영화제 심사위원을 맡기도 했던 그는 2009년 마스터클래스에 이어 올해 신작 ‘어른의 부재’로 부산국제영화제를 찾았다.

박찬욱 감독은 ‘올드보이’로 칸국제영화제 심사위원 대상, ‘박쥐’로 심사위원상을 받은 세계적인 연출가다. 최근 BBC와 함께 TV시리즈 ‘리틀 드러머 걸’을 만들며 스크린을 넘어 TV까지 영역을 넓혔다. 오랜 친분이 있는 두 거장 감독의 만남에 많은 관객들이 관심을 보이며 오픈토크 자리에 참여했다.

코스타 가브라스 감독은 이 자리에서 한국영화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그는 ”한국은 할리우드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는다. 한국적인 감수성, 역사 등이 영화에 많이 들어있다“며 ”최근 한국영화가 전세계 영화제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프랑스 영화도 그렇지만 한국영화도 자신의 나라의 문화, 사회를 작품에 담고 싶으면 정책이 중요하다“며 ”제가 한국영화를 잘 아는 건 시네마테크 프랑세즈에서 프로그래밍을 많이 했기 때문이다. 한국 감독도 많이 알고 있지만 한국 여성감독은 단 3명만 소개받았다. 앞으로 많은 한국 여성감독들이 배출됐으면 좋겠다“며 한국영화계에 부탁을 전했다.

사진=김수(라운드테이블)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