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디셀러 책을 알기 쉽게 풀어주는 설민석의 시간 순삭 스토리텔링, TV로 읽는 독서 수다 tvN ‘책 읽어드립니다’(연출 정민식, 김민수)가 '독재자들의 교본'으로 알려진 마키아벨리의 '군주론'를 소개한다.

8일 방송되는 tvN ‘책 읽어드립니다’에서는 전현무, 이적, 문가영과 함께 소설가 장강명,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김경일 교수,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이론과 양정무 교수가 '군주론'의 충격적인 덕목들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눈다.

사진=tvN

아돌프 히틀러, 베니토 무솔리니 등 희대의 독재자들이 탐독해 '악마의 책'이라 불리는 '군주론'은 이탈리아의 정치사상가 니콜로 마키아벨리의 저서. 공포 정치에 가까운 요소들을 군주가 가져야 할 필수 덕목으로 꼽아 충격을 안긴다.

설민석은 군주론을 '군주국의 종류와 식민지 통치 방법', '군대 운용 방법', '군주의 필수 덕목과 피해야 할 덕목', '운명 대처방법'까지 4개의 단원으로 묶어 핵심내용을 요약해 설명해준다. 관후함 보다는 인색함이, 사랑받기 보다는 두려움의 대상이 되는 것이, 백성과 약속을 지키는 것보다는 지키지 않는 것이 군주가 갖춰야 할 덕목이라고 꼽는 대목이 이목을 사로잡는다.

특히 인간 본성에 대한 차갑고 가시 돋힌 해석이 이어져, 출연자들의 입에서 '무섭다', '잔인하다', '충격적이다'라는 탄식이 터져나왔다. 전현무와 이적, 문가영, 장강명은 군주론에서 이야기하는 '두려움'과 '사자'와 '여우'를 모방하는 기술 등을 현실에 대입해 따져보며 열띤 대화를 이어간다.

어려운 책은 쉽게 정리하고, 가벼운 책은 깊이 있게 짚어주며 시청자들에게 책 속의 길을 알려주는 tvN 인사이트 프로그램 ‘책 읽어드립니다’는 오늘 저녁 8시 10분 방송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