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책문화 공연
'2019 대학가요제' 밴드 펄션 대상수상...정직+공정 심사 빛났다

다시 돌아온 '2019 대학가요제'가 화려한 새 출발을 알렸다. 지난 5일 오후 7시 고양시 일산 호수공원 내 노래하는 분수대 야외 특설무대에서 진행된 '2019 대학가요제' 본선 무대에는 8000여 명(주최 측 추산)의 관객이 운집해 7년 만에 새 단장을 하고 돌아온 '대학가요제'를 향한 뜨거운 관심을 실감케 했다.

이날 대상 트로피는 에너제틱한 사운드가 돋보인 록 장르의 곡 '너만이'로 흥겨운 무대를 꾸민 4인조 밴드 펄션에게 돌아갔다. 트로피를 받고 눈시울을 붉힌 펄션은 "'후회 없었으니 괜찮다' '열심히 했으니 만족한다'는 생각을 하고있었는데 대상까지 주셔서 감사하다"며 "앞으로 배우고 싶은 음악이 많다. 피아노도 배우고 싶고, 컴퓨터 음악도 해보고 싶다. 상금은 더 좋은 음악을 들려드리는 데 쓰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사진=밴드 펄션)

본선 무대에서는 오호(숭실대), 박진용(한국외대), 최근영(경북대), 블루버드(동아방송대), 아라라(서울예대), 노력파(경북대), 조남준(호원대), 고예빈(연세대), 소피도피카이저(서경대), 배소윤(동서울대), 가월(여주대), 유랑단(서경대), 아웃트로(동아방송대), 펄션(명지전문대·동아방송대 연합), 도타운(호원대) 등 15팀이 무대를 꾸몄다.

이밖에 '수고했어'로 카리스마 넘치는 무대를 꾸민 조남준(호원대)이 금상을, 감미로운 하모니가 인상적인 '내겐 너가 봄이야'를 선보인 9인조 그룹 아웃트로(동아방송대)가 은상을, 그루브한 멜로디가 돋보인 '지구본'을 선보인 박진용(한국외대)이 동상을, 감성적인 사운드와 울림이 있는 보컬이 조화를 이룬 곡 '나그네'로 무대를 꾸민 6인조 밴드 유랑단(서경대)이 인기상을 받았다.

이번 대회에는 전국의 각 대학에서 300여 팀이 참가신청서를 냈다.  음원과 실연 영상, 서류 등을 종합해 1차 예선 심사가 진행됐고, 총 36개 팀이 2차 현장 예선을 봤다. 2012년 이후 MBC에서 주최하는 '대학가요제'가 중단되었다가 올해 다시 시작된 것을 감안하면 예상 외로 뜨거운 반응이었다는 게 주최측의 설명이다.

특히 최근의 방송사 오디션 프로그램이 아이돌 선발 위주로 흐른데다, 그마저 조작 논란에 휩싸이면서 '대학가요제'가 더욱 빛났다는 반응. '대학가요제'는 철저하게 미발표 창작곡을 선별해 무대에 올렸고, 그 결과 아마추어다움이 오히려 신선한 매력으로 다가왔다. 무대에 오를 당시 입었던 의상 역시 참가자 스스로 준비하게 했을 정도로,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중요하게 여겼다.

행여 있을지 모를 무대에서의 실수에 대비해 MC였던 2AM 창민이 무대를 위한 트레이닝을 한 것이 유일한 연출이라면 연출이었을 뿐이다. 그만큼 '예비 아이돌'이 아닌, '예비 뮤지션' 본연의 모습을 보여줬다.

이날 본선 무대 심사는 김장수, 우순실, 전유나, 이재성, 조갑경, 작품하나, 이규석, 이정석, 원미연 등 '대학가요제' 출신 가수들이 맡았다. 선배 가수만들의 심사로 인해 다소 올드한 음악이 대상을 타지 않을까하는 우려도 있었다. 하지만 이는 기우에 불과했다. 펄션의 '너만이'는 펑크록 장르의 실험적인 보컬 사운드가 돋보인 곡이다. 현장에서의 반응도 가장 뜨거웠다. 선배 가수들이 활발하게 활동하던 시기의 곡과는 완전히 다르다.

주최측은 "경연 전 심사위원들에게 자신들의 음악 취향을 반영하면서도, 현장 반응을 꼭 고려해 달라고 주문했다"고 말했다. 그야말로 정직하고 우직하게 현장 반응과 심사위원의 심사로 대상 수상자가 결정된 것이다.

한편 이날 '2019 대학가요제'는 MBC플러스와 CBSi가 공동 주최하고 교육부와 고양시가 후원했으며, 대상 3000만 원, 금상 1000만 원, 은상 500만 원, 동상 300만 원, 인기상 200만 원을 비롯해 본선 진출팀 전원에게 주어지는 장학금까지 총 7000만원의 상금 규모로 치러졌다.

이날 본선 무대는 '2019 대학가요제'와 올더케이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됐다. 녹화 방송은 MBC드라마넷을 통해 19일 0시 30분에, MBC온을 통해 19일 오전 10시에 전파를 탄다. 대학가요제 출신 가수들이 꾸민 4일 전야제 무대는 MBC드라마넷에서 18일 0시 30분에, MBC온에서 18일 밤 10시에 방송된다.

사진=대학가요제 제공

노이슬 기자  gato1289@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이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이승기 합류 완전체, 넷플릭스 '범인은 바로 너2' 기대포인트 PICK3 icon더보이즈 애장품 '100원' 득템 기회, 옥션 '최애의 최애템' 기부 이벤트 icon'동백꽃필무렵' 김지석, 미치고 팔짝 뛸 '부성애 연기'(ft.48만원) icon인크루트, 신규 영상광고 라이브 기념 초성퀴즈 이벤트...중독성 甲 iconV오리지널 '심포유' 엑소 첸→'라이크' 김유안 '띵작' 10월 라인업 icon위너, 'CROSS' 2차 커밍순 포스터...빛→네 멤버의 손 '의미의 확장' icon나이키, ‘에어조던 34’ 출시...심플한 디자인·중량문제 획기적 개선 icon‘불타는 청춘’ 세련美X털털 성격 반전매력 새친구 등장 icon‘배가본드’ 이승기X배수지X신성록 웃음만발 현장 비하인드컷 대방출 icon신민아, 하이엔드 여성복 F/W 트렌드는? 팔색조 매력 발산 icon검찰, 조국 동생 강제구인 집행…오늘(8일) 예정대로 영장심사 iconB.A.P 출신 정대현, 단독 리얼리티서 부산여행 가이드 변신 icon연인관계 "시간 갖자" 무슨 심리? "서운한 점 있거나 헤어지고 싶어서" icon‘책 읽어드립니다’ 마키아벨리 군주론, 인간본성에 대한 차가운 해석 icon‘네오펑크 레전드’ 그린데이, 10년 만에 내한공연...내년 3월 잠실체육관 icon‘VIP’ 장나라-이상윤, 저 세상 비주얼 커플! 프러포즈 동상이몽 icon뮤지컬 '아이다' 윤공주·최재림 화기애애 상견례 현장 공개 icon'마이웨이' 이다도시, 에펠탑 로맨틱 프러포즈로 재혼...후일담 공개 icon[포토] 韓 쇼팽 스페셜리스트 피아니스트 임동민, 10月 리사이틀 출격 icon예스24 김하나X오은 ‘책읽아웃’ 2주년 기념 이벤트 개최 icon방콕·푸켓·치앙마이, 입맛대로 골라가는 태국여행 기획전 icon19호 태풍 하기비스, 13일 오전 한반도 아닌 日 열도 강타예정 icon게스X88라이징 두번째 콜라보, 졸업앨범 콘셉트 화보 눈길 icon이금기 '한글날' 맞아 우리말 메뉴 부침개·소박이 레시피 공개 icon뮤지컬 '영웅본색' 임태경-민우혁外 합류 2차 라인업 완성 icon'배가본드' 수지, 이승기 사로잡은 미모 비결은 '러블리 메이크업' icon마켓컬리, ‘쌀&잡곡’ 기획전...유기농 이색 잡곡 등 최대 25% 할인 icon노을, 12월부터 연말 투어 콘서트 '노을이 내린 밤' 개최...전국 4개도시 icon우리말 브랜드 잠뱅이, 한글사랑 캠페인도 앞장선다...초성퀴즈 등 icon"광고 사진과 달라"...피자알볼로, 편견 깨기 위한 이벤트 진행 icon한촌설렁탕, 가을 맞아 '빨간 맛을 담다' 이벤트...빨간 메뉴 10% 할인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