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퇴근의 시대가 열렸지만, 교통체증 등으로 출퇴근에 많게는 2~3시간씩 소요되는 수도권 직장인들에게 ‘장봐서 식사하기’가 말처럼 쉽지 않다. 때문일까, 고퀄리티 HMR 시장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CJ제일제당 ‘쿡킷’이 가정간편식(HMR) 시장에서 밀키트 트렌드를 선도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쿵팟퐁커리’, ‘감바스알아히요’, ‘밀푀유나베’ 등 매출 상위 메뉴의 경우 평일과 주말 구분 없이 주문이 쇄도하며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는 후문.

특히나 소비층인 3545 세대들이 ‘쿡킷’ 앱에 인증샷과 후기를 자발적으로 공유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재구매율도 40%를 훌쩍 뛰어 넘으며 충성 고객도 대폭 늘었다. 특히 자체 플랫폼으로 선보인 ‘쿡킷’ 애플리케이션은 소비자 편의성에 최적화된 다양한 콘텐츠와 맞춤형 서비스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고객 후기와 평가를 기반으로 메뉴 개발 및 맛 품질 개선, 운영 등을 역할을 수행하는 소통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 것. 실제로, 아무리 정성 들여 출시한 메뉴도 소비자 후기가 좋지 않을 경우 조기에 중단한다는 운영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기존에 종이 형태로 배송되던 레시피 카드는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동영상 형태로 제공한다. 상품별로 원하는 배송날짜를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지정일 배송’, ‘신 메뉴 알림’ 등 차별화된 서비스에 집중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쿡킷’ 출시에 앞서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최고의 서비스와 메뉴 개발에 힘썼다.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수 차례에 걸친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밀키트를 선보이기 위해 철저한 준비과정을 거쳐 만들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