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적인 '지일파' 정치인으로 한일 갈등 국면에서 역할이 기대돼온 이낙연 국무총리가 오는 22일 나루히토 일왕의 즉위식 참석을 위해 정부 대표 자격으로 일본을 방문,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만난다.

사진=연합뉴스

총리실은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총리는 나루히토 천황 즉위식 행사 참석을 위해 10월 22∼24일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 총리는 22일 출국, 오후에 열리는 일왕 즉위식에 참석하고 당일 저녁 궁정연회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23일에는 아베 총리가 주최하는 연회에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 이 총리와 아베 총리의 만남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연회에는 각국 대표단이 참석하는 만큼 한일 현안에 대해 긴밀한 대화가 이뤄질 가능성은 커 보이지 않는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 총리와 아베 총리의 별도 회담을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날 오후 일본에 이 총리의 일왕 즉위식 참석을 공식 통보했으며 아베 총리와의 회담 일정도 구체적으로 조율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리는 일본 방문 기간 일본 정계 및 재계 주요 인사 면담, 동포 대표 초청 간담회 일정 등을 소화하며 양국 관계 개선의 계기 마련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 총리가 아베 총리와 만날 경우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1년여 만에 한일 최고위급 대화가 성사되는 것으로, 한일관계 개선의 변곡점이 마련될지 주목된다. 이 총리가 이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한일 관계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아울러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등 양국 주요 현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지도 관심사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