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15일 오후 5시 30분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열리는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예선 3차전 한국과의 경기 영상을 남한 측에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9년 만의 평양 원정 경기에 대한 사후 녹화 중계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경기 영상 DVD를 우리 측 대표단 출발 전에 주겠다는 약속을 (북한으로부터) 확보받았다”고 말했다. 한국 대표팀은 15일 경기를 마친 뒤 16일 오후 5시 20분께 평양에서 출발해 중국 베이징을 경유한 뒤 17일 오전 12시 45분께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대표단이 갖고 들어올 DVD 영상도 이때쯤 남한 땅에 도착한다.

통일부 당국자는 “(영상이) 곧바로 방송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고 기술체크 시간이 필요하다”며 “(시간은) 제법 지나지만 국민들이 영상을 직접 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경기 전체 영상이 제공되느냐는 질문에 “그런 것 같다”고 답했다.

아울러 김일성경기장 내 기자센터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어 경기장 현지에서 남측으로 연락할 수단을 확보하게 됐다고 이 당국자는 설명했다. 평양에 동행한 대한축구협회 직원 2명이 AD카드(등록인증카드)를 받아 경기장 기자센터에서 경기 소식을 남측에 전달할 예정이다. 다만 평양에서 메신저는 잘 작동이 되지 않아 주로 이메일을 통해 서울·평양간 연락을 하는 상황이다.

전화통화의 경우 남측에서 북측에 발신할 수는 없고 북측에서만 제3국을 경유한 국제전화를 사용해 전화를 걸어올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경기 진행상황 속보를 전하는 것은 전화보다는 인터넷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며 “그 방법을 통해 최대한 신속하게 실시간으로 경기 진행상황을 우리에게 전달하는 걸 확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기 중 사진을 인터넷으로 남측에 전송하는 것도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다만 평양에서 동영상을 직접 전송하기는 쉽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다른 통일부 관계자는 “동영상 (전송은) 북측 협조가 필요하고 DVD 제공 외에는 다른 협조 사항이 없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