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BTS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콘서트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중동지역의 한류 위상을 보여준 것에 이어, K-콘텐츠가 이끄는 국내 콘텐츠 및 중소기업의 중동 시장진출 가능성을 두바이에서 다시 확인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이 공동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KOTRA(사장 권평오)가 공동 주관하는 ‘2019 두바이 한류박람회(Korea Brand & Content Expo 2019 Dubai, 이하 한류박람회)’가 지난 10월 16일부터 10월 18일까지 총 3일간 UAE 두바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DWTC)에서 개최됐다.
◆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 15개국 160여 바이어, 약 7천 5백만 달러 콘텐츠 수출 상담 달성
최근 중동지역 젊은 소비층에게 K-Pop을 중심으로 한 한류 콘텐츠가 큰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특히 UAE는 중동 시장 내에서도 선도적 소비 시장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두바이에서 최초로 개최된 이번 '한류박람회'는 신흥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중동지역 한류 확산 및 국내 기업 수출 저변 확대를 위해 마련되었다. 부처 간 협업을 통해 현지 팬들의 많은 관심을 받는 한류 콘텐츠는 물론, 라이프스타일, 뷰티, 패션, 푸드, 소비재 등 한류 파생산업이 참여해 연계 진출의 시너지가 발산될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16일부터 17일까지 양일간 진행된 수출상담회는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방송영상 등 분야의 35개 콘텐츠 기업과 F&B, 뷰티, 헬스케어, 라이프스타일 분야의 소비재 기업 96개사가 참가했다.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레바논, 바레인 등 15개국에서 참여한 160여명의 바이어는 국내 콘텐츠와 상품들의 중동 및 북아프리카 시장 진출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으며, 수출 상담액 총 7천 5백만달러 달성 및 17건의 MOU 체결의 성과를 거두었다.
17일에 수출상담회의 일환으로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 어트랙션 협회(MENALAC)와 공동 개최한 실감콘텐츠 워크숍에는 두바이 대기업 이마르(EMAAR) 등 15개사가 참여, 국내 참가기업과의 네트워킹 및 콘텐츠 시연을 통해 실감콘텐츠에 대한 현지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또한 게임 및 융복합(VR‧AR) 콘텐츠 기업이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기업과 IP 유통, 공동 제작 등을 위한 MOU를 다수 체결하며 국내 실감콘텐츠의 실질적인 중동 시장 진출 청신호를 밝혔다.
◆ 세븐틴, SF9 연호하는 4천명 관객, K-Pop이 이끄는 중동 한류는 이미 BTS 그 이상
17, 18일에 진행된 B2C 행사에는 총 1만 5천명의 참관객이 몰리며 중동 한류의 인기를 입증했다. 행사 개막 전부터 입장을 위한 대기줄이 만들어지고, K-Pop 공연이 끝난 뒤에도 공연장 앞에서 모여 K-Pop을 부르는 등 중동에서의 한류 위상을 가늠할 수 있는 장면들이 행사장 안팎으로 연일 이어졌다. 특히 17일 K-Pop 콘서트 무대에는 세븐틴, SF9이 올라 중동 한류팬 4천여 명이 공연장이 떠나갈 듯 일제히 열광하는 진풍경을 연출했다.
이번 콘서트는 드라마 OST, 비트박스 등 현지 한류팬들이 쉽게 접하지 못하는 색다른 K-Pop 장르를 함께 소개하며 더욱 큰 호응을 얻었다. 드라마 OST의 새로운 강자로 주목받고 있는 펀치가 '호텔 델루나', '도깨비'의 명장면과 함께 연출한 OST 무대가 시작되자 관객들은 노래를 따라 부르며 열광했고, 2019 아시아 비트박스 대회 챔피언 히스가 속한 비트펠라의 비트박스 K-Pop 리믹스 또한 색다른 리듬으로 관객을 사로잡았다.
18일까지 이어진 전시는 K-Pop, 드라마, 게임 등 다양한 한류 콘텐츠를 직접 체험하며 즐길 수 있는 장이었다. 참관객들은 드라마 포토존에서 한복을 입고 사진을 찍거나 두바이 현지 K-Pop 커버댄스 그룹의 공연에 열광하며 팬들이 직접 즐기고 함께 만들어가는 한류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첨단 게임에도 큰 관심을 보이며 직접 VR 슈팅게임 체험을 위한 대기줄 역시 끊이지 않았다. 콘텐츠 외에도 참관객들은 국내 기업의 화장품, 패션 의류, 음식, 생활 소비재 등을 직접 체험하고 즐기며, 한국 상품과 문화에 대한 열띤 관심을 숨기지 않아 한류가 이끄는 소비재 동반 진출의 가능성을 충분히 엿볼 수 있었다.
콘진원 김영준 원장은 "이미 중동지역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한국 문화와 상품에 대한 관심과 신뢰가 충분하여 국내 기업의 진출을 위한 가능성 있는 시장으로 점쳐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한류 콘텐츠가 이끄는 연계 산업 동반 진출 활성화를 위해 부처 간 협업을 통한 국내 기업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 돌체앤가바나 뷰티, 한국 론칭...메이크업제품 240종 출시
- 강홍석-박혜나, 매력적인 열연! ‘시티오브엔젤’ 마지막 공연 성료
- 진도, 겨울맞이 '패밀리 세일'...합리적인 모피 장만 기회
- ‘스트레이트’ 학생부종합전형, 고액 컨설팅부터 스펙품앗이까지
- 컴백 D-2 위너, 타이틀곡 멜로디 일부 최초 공개 '차가운 듯 몽환적인 사운드'
- 슈퍼주니어, 10년만 컴백에도 42주차 소매점 앨범차트 1위 '건재'
- ‘연애의 맛3’ 서수연, ♥이필모 “출산 60일째…육아 많이 도와줘”
- 토피크렘, ‘UM 바디밀크’ 등 베스트제품 최대 79% 할인행사
- ‘더 짠내투어’ 김준호, 한혜진 플렉스 투어 잇는 충칭 ‘부내투어’
- 브랜뉴뮤직 新 유닛 'BDC' 윤정환, 아련 눈빛으로 女心 자극
- 유빈, 컴백 티저...누드톤 메이크업으로 가을 분위기 물씬~
- ‘냉부’ 유진, 역대 결그룹 비주얼 1위 선정...“90년대 센터 중 성유리 제일 신경쓰여”
- 갓세븐 JB-유겸, 몽환적 분위기 프롤로그 필름 공개
- 이하늬, 페라가모 가을 화보서 방부제 고혹美 발산
- 지성, 백지영 '우리가' 뮤비서도 연기지존...비하인드 스틸 공개
- '하자있는 인간들' 김슬기, 톡 쏘는 사이다 매력+오연서 절친케미 예고
- K2, 수지패딩 '앨리스 롱' CF 공개...설원의 카리스마 뿜뿜
- ’꽃파당’ 김민재X공승연X서지훈 삼각관계, 고백 후폭풍은?
- 권상우 사활액션 '신의 한 수: 귀수편' 스타일리시 스틸 6종 공개
- 김지미-안성기-장미희-전도연, 한국영화 100년 기념 음악회 참석
- [현장] '터미네이터' 아놀드 슈왈제네거 "액션 연기 도전?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 위메프, 22일 V라이브 어워즈 'V하트비트' 티켓 단독 예매오픈 '전석무료'
- '선넘녀' 전현무→이진혁까지, 판문점서 북한군 떨리는 만남 '최고의 1분'
- [현장] '터미네이터' 린다 해밀턴 "슈왈제너거와 재회...바로 '사라 코너' 몰입됐다"
- [현장] '터미네이터' 멕켄지 데이비스 "'에이리언' 리플리 같은 그레이스, 강한 여성상 원했다"
- ‘동백꽃 필 무렵’ 오정세 잡는 염혜란, 까불이 추적보다 살벌한 ‘사랑과 전쟁’
- 클로이모레츠, 우아함부터 보이쉬까지 다 되는 美친 소화력
- 신화 김동완, 12월 소극장 콘서트 '세번째 외박' 개최...25일 티켓오픈
- ‘아내의 맛’ 함소원 시어머니, 하얼빈 판빙빙? 대륙의 미용실 문화
- ‘비디오스타’ 신주아, 남편은 태국인 CEO “고가 시계선물 잃어버려”
- [현장] 나탈리아 레이즈X가브리엘 루나 "'터미네이터' 합류, 정말 영광스러운 일"
- 서울관광재단, 24일 中왕홍+멋진 녀석들과 합동 라이브 방송 예정
- ‘십대가수’, Mnet 新서바이벌 나온다…“10대가 직접 뽑는 보컬”
- 티웨이항공, 트래블 위크 특가 이벤트...올 연말 제주도 1만원대로 가자!
- ‘조국 부인’ 정경심 교수, 구속영장 청구…10가지 혐의 적용
- 소리샵, 파이널 플래그십 헤드폰 D8000 Pro Edition 출시
- 지코·오혁, '믿고 듣는 뮤지션들'...화보서 독보적 존재감 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