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노트 강보라의 텔레토피아
‘놀면뭐하니’X‘같이펀딩’ 김태호 PD, 예능을 통한 같이의 가치

‘놀면뭐하니?’ ‘같이펀딩’ 돌아온 김태호 PD가 MBC 주말 예능 화제성을 다시 ‘끌올’하고 있다.

지난해 8월 해외연수를 떠났던 김태호 PD가 돌아오며 시청자들이 기대한건 단연 ‘무한도전’ 시즌2였다. ‘무한도전’ 종영 후 후속프로그램이 편성됐지만 화제성은 물론 시청률이 바닥을 쳤고, 13년간 토요일 저녁을 책임져온 프로그램의 부재에 시청자조차 방황했다.

하지만 긴 침묵을 깨고 돌아온 김태호 PD가 내놓은 건 전혀 새로운 방식의 예능이었다. ‘놀면뭐하니?’ 프리뷰에는 김태호 PD가 휴식기 동안 고민해온 지점들이 역력히 드러났다. 하나의 명사가 되어버린 유재석이라는 인물의 새로운 쓰임새, 그리고 기존의 예능인 풀에 한정된 멤버 구성이 기시감으로 이어지는 것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은 것.

김태호 PD는 “시행착오는 어쩔 수 없이 겪어야 하는데 이게 의미 있는 시행착오였으면 좋겠거든요”라는 뜻을 밝혔다. 그리고 이런 고민은 “뭔가 조금이라도, 100%는 아니라도 10%라도 새로움이 있었으면”하던 유재석의 바람처럼 현실로 이루어졌다.

시작은 릴레이 카메라였다. 유재석과 조세호를 시작으로 퍼지기 시작한 카메라는 제작진 의도와 무방하게 흘러갔다. 사실 익숙하지 않은 포맷은 시청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하지만 예능 관성에 익숙하지 않은 다양한 출연진들이 기존 프로그램에서 보지 못한 새로운 면면들을 만들어내며 김태호 PD의 바람대로 ‘의미있는 시행착오’가 됐다.

그리고 이런 결실이 ‘유플래쉬’, ‘뽕포유’로 빛을 보기 시작했다. 일각에서는 ‘유재석의 무한도전’이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지만 ‘놀면뭐하니?’를 채우고 있는 건 불쑥 불쑥 튀어나오는 제3의 인물들이다. 유플래쉬의 경우 드럼신동 유재석의 단출한 8비트 연주 하나로 시작한 프로젝트가 장르를 아우르는 뮤지션들의 결집으로 이어졌다. 이에 지난 19일 방송에서는 완벽하게 하나의 창작물이 된 유재석의 드럼 연주가 무대에 올랐고, 음원차트까지 장악하는 기염을 토했다.

김태호 PD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참여, 후배 PD의 메인 디렉팅을 지원 및 총괄하는 시스템으로 진행된 ‘같이 펀딩’ 역시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같이의 가치’를 프로그램에 녹여내며 공영 방송다운 착한 메시지와 동시에 재미까지 선사하고 있다.

시의성도 절묘하게 맞아 떨어졌다. 일본의 수출규제로 어느 때보다 애국심이 고조되고 있던 때에 유준상의 태극기함은 폭발적인 관심과 함께 크라우드 펀딩과 홈쇼핑이 ‘완판 행진’을 일으켰다. 유인나, 강하늘의 ‘드라마같은 비주얼’ 케미가 화제가 됐던 오디오북 프로젝트는 ‘난독시대’에 책이 주는 가치를 다시금 일깨웠다. 덕분에 동네서점이 주목받는 것은 물론, 새로운 미디어셀러의 탄생을 알렸다.

태풍 피해로 인한 과일가격 폭락으로 한숨 짓는 농가를 재조명한 장도연의 ‘같이사과’는 진정한 연대의 힘을 보여주며 가슴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누구나 말하지만 누구도 실천하지 못하는 환경보호를 주제로 내건 우리바다 지키기 프로젝트 역시 첫방송부터 뜨거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독해야 웃긴다’는 예능에서 김태호 PD는 착한 가치를 실천하며 화려한 부활 신호탄을 쏘아올렸다. 한때 가학적이고 폭력적이라는 지탄을 받아온 예능판에서 방송의 순기능을 되찾으며 ‘착해도 재밌을 수 있다’는 가치를 입증했기 때문. 물론 ‘무한도전’ 때만큼의 시청률이나 사회적인 영향력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보장된 성공보다 새로운 것을 만들어나가는 지금이야 김태호 PD에겐 ‘무한도전’의 시기 아닐까. 

사진=MBC

강보라 기자  mist.diego@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보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현장] 뉴이스트 황민현 "새 앨범 '더 테이블', 편하고 친근한 느낌" icon탑텐 ‘소방의 날’ 티셔츠 출시...韓 100주년 '리멤버' 5탄 icon파티부터 코스프레까지!...호텔서 즐기는 '핼러윈' 축제 icon가을 정취 물씬~ 단풍·억새 가득한 국내 여행지 추천 icon베를리오즈 걸작 '환상교향곡' 서울시향 연주로 펼쳐진다 icon선선한 가을바람 따라~...떠나기 좋은 10월 해외여행지 5곳 icon무신사, 동대문 두타면세점 입점...면세쇼핑 혜택 기대↑ icon가을 추위 피해 사이판으로!...KRT, '해피오션 스노클링 투어' 출시 icon'꽃파당' 변우석·고원희, 본격 로맨스 시동...심쿵 스틸 공개 icon'세리번나이트 오늘만 반값' 오퀴즈 3시 빈칸 넣기 정답은? icon‘밀로의 비너스’가 香으로...루브르박물관X불리 이색 콜라보 icon금천미트, 1인가구 맞춤형 '상상정육' 8종 출시...B2C 시장 본격 공략 iconCU, '핼러윈' 고객 잡기...기획상품 단독 출시+이벤트 진행 icon'스타워즈' '007' '테이큰' 헐리웃 영화 사로잡은 터키 명소 PICK3 icon'너를 만난 여름' 갓세븐 "첫사랑의 우정·청춘 담은 달콤 로코"...추천 영상 공개 icon'철파엠' 김영철, 내일(22일) 3주년 기념 청취자♥ 공개방송 iconJTBC, 유시민 '알릴레오' 주장 반박 "김경록 인터뷰 제안無...사과·정정 요구" icon비욘드클로젯, 위트있는 SS컬렉션...전효성·권현빈·오상진 ★참석 icon‘미샤베스트1+1’ 캐시슬라이드 초성퀴즈 'ㅈㅈㅇㅍ' 정답은? icon[현장] 뉴이스트 렌 "몸 만들기 위해 프로틴 1일 6잔 과다복용" icon커버낫 헝가리 구스, 퀴즈 4개 정답은?…최대 77% 랜덤쿠폰 지급 icon[현장] 백호 "뉴이스트 새 앨범 '사랑' 테마, '도깨비' 돌려봤다" icon‘낭만클럽’ 박기영, 박은혜 쌍둥이 육아에 눈물로 공감 icon[현장] 뉴이스트 아론 "비행기 미담, 당연히 해야한다고 생각했다" icon‘정글의법칙’ 전소미, 父 매튜와 추크행 “너무 가고 싶었다” icon‘SuperM 더 비기닝’ 슈퍼엠, 美쇼케이스 현장 공개! 25일 방송 icon[현장] 뉴이스트 JR "수록곡 '우리가 사랑했다면'서 처음으로 가창" icon‘어서말을해’ 김승현-최제우, 90년대 서강준-박보검? “팬레터 냉장고 한 박스” icon‘강서구 PC방 살인’ 김성수, 2심서도 사형 구형…“유족 입장 고려해야” icon도상우-김윤서, 4년 열애 끝에 결별 “자연스럽게 이별 수순“ [공식] icon정경심 측 “조국 5촌조카 잘못 덧씌워, 오해로 생긴 문제” icon故 설리 추모...'악플의 밤' 종영 “고인과 함께한 시간 영광”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