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27일 만에 다시 법정에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이 부회장은 25일 서울고법 형사1부 심리로 열리는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에 출석하면서 심경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굳은 표정으로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9시 29분께 서초동 법원종합청사에 도착한 이 부회장은 검은 양복에 회색 넥타이 차림으로 굳은 표정을 지은 채 법정으로 들어갔다. 취재진이 “뇌물 인정 액수가 올라가 형량이 바뀔 수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 “등기이사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데 재판에 따라 경영활동 계획이 바뀌느냐” 등의 질문을 추가로 했으나 이 부회장은 답하지 않았다.

이 부회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비선 실세’ 최순실 측에 뇌물을 준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 됐다. 그는 지난해 2월 항소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고 석방됐으나 올해 8월 대법원이 뇌물액을 추가로 인정해야 한다는 취지로 사건을 서울고법에 돌려보내 2심 재판을 다시 받게 됐다.

그가 법정에 나온 것은 지난해 2월 5일 항소심 선고 이후 627일 만이다. 불구속 피고인 신분으로 법정에 나온 것은 처음이기도 하다. 이날 이 부회장의 법정 출석을 취재하기 위해 법원에는 100명 가까운 취재진이 몰렸다.

이 부회장을 비롯한 삼성 임원진이 법원에 나타나자 이를 지켜보던 이들 중 일부는 “삼성은 각성하라, 부당해고자 복직하라”는 등의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반면 “이재용 부회장 힘내세요”라고 응원을 보내는 이도 있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