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오늘(16일) SK그룹 김창근 전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등 전·현직 최고위 임원 3명을 전격 소환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소환을 앞두고 대기업 사이의 뇌물 수수 혐의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에 이어 SK, 롯데, CJ 등 본격적인 대기업 뇌물 수사도 이어질 전망이다.

 

김창근 전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YTN 캡처

◆ 김창근·김영태·이형희 SK측 임원 소환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는 김창근 전 의장과 김영태 전 커뮤니케이션위원장(부회장), 이형희 SK브로드밴드 대표이사 등 SK그룹 전·현직 임원 3명을 오늘 오전 소환해 조사 중이다.

김 전 의장은 오늘 오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해 박 전 대통령에게 최태원 회장의 사면을 청탁했느냐는 질문에 "아니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하지만 김 전 의장은 2015년 7월 박 전 대통령이 대기업 회장들과 단독 면담을 하던 당시 수감 중이던 최태원 SK 회장을 대신해 독대한 바 있다. 이후 20여일이 지난 8월 15일 최태원 회장은 재벌 총수 중 유일하게 광복절 특별사면·복권을 받아 출소했다.

SK그룹은 같은 해 11월 미르재단에 68억원을, 이듬해 2∼4월 K스포츠재단에 43억원을 각각 출연했다.

 

이형희 SK브로드밴드 대표. /YTN 캡처

◆ 김영태 “왕 회장, 귀국 결정” 녹취록 있어

이형희 대표는 2015년 SKT 부사장으로 있던 시절 청와대의 중소기업 제품 납품 주선 의혹과 관련해 안종범 전 수석으로부터 전화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데이터 전송기술 업체인 P사가 KT, SKT, 포스코 등 대기업에 기술을 납품할 수 있도록 주선했다는 안 전 수석의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김영태 전 부회장은 최태원 회장의 사면을 며칠 앞두고 교도소를 찾아가 사면과 관련한 언급을 최 회장에게 미리 귀띔한 의혹을 사고 있다.

앞서 특검은 김 부회장이 "왕 회장이 귀국을 결정했다. 우리 짐도 많아졌다. 분명하게 숙제를 줬다"고 말한 녹취록을 확보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두고 '왕 회장'은 박 대통령, '귀국'은 사면, '숙제'는 그 대가를 의미하는 은어 아니냐는 얘기가 나왔다.

검찰은 내주 박 전 대통령 소환 조사에 앞서 정부 관계자 조사와 함께 기업 수사도 신속히 진행해 뇌물공여 의혹의 핵심 사실관계를 파악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