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8일 인사청문회를 정책과 능력 검증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해 비공개 사전검증과 공개 정책검증의 두 단계로 나눠 청문회를 열 것을 제안했다..

사진=연합뉴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많은 국민들은 후보는 실종된 채 가족 청문회가 되고 정책과 능력 검증은 사라진 채 수많은 의혹이 부풀려지고 신상이 털려나가는 이런 비인간·비인격적·비인권적 청문회는 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런 내용을 비롯한 공정사회 4대 과제 및 공정경제 5대 과제를 제시했다.

그는 공정사회 과제의 하나로 국회 개혁을 제시한 뒤 “사전 검증에서 도덕성에 대해 이중삼중으로 철저하게 검증한다면 인권 침해 시비는 현저하게 사라질 것”이라면서 인사청문제도의 전면 혁신 방침을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일하는 국회’를 위한 국회 혁신과 관련해 “신속처리안건의 처리 기간도 대폭 단축하고 법사위가 사실상 상원 구실을 하는 잘못된 월권도 끝내야한다”면서 “국회의원의 불출석을 방지하고 정당의 잦은 보이콧을 막을 벌칙조항도 신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이 직접 법안을 제안하면 반드시 심사하고 논의할 수 있도록 국민참여형 입법제도의 문도 개방해야 한다”며 “국민소환제 도입과 국회의원 윤리 강화방안 마련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검찰 개혁과 관련해서는 “지난 20년 동안 자유한국당은 야당일 때도 여당일 때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를 주장해 왔는데 지금 대한민국에서 오직 한국당만 검찰개혁의 핵심인 공수처 설치에 반대하고 있다”면서 “공수처가 설치되면 검찰 특권이 해체되고 검사도 죄를 지으면 처벌받는 세상이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