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은 지난 25일 ‘Be Sustainable! Zero Waste!’라는 슬로건 아래 서울시 산하기관 최초로 ‘2019 제로 웨이스트 챌린지’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2019 제로 웨이스트 챌린지’는 최근 국내외에서 대두된 환경 문제와 기후위기의 중요성을 모든 임직원이 함께 인식하고 행동하는 행사로 친환경적 행동 실천을 유도하는 ‘텀블러 데이 캠페인’, 일회용 플라스틱 제로에 도전하는 ‘친환경 체육대회’, 그리고 환경친화적 가치를 내재화하는 ‘제로 웨이스트 선포식’으로 구성됐다.

사진=텀블러 인증/서울관광재단 제공

재단은 친환경 체육대회를 진행하면서 전 임직원의 적극적인 참여로 일회용 플라스틱 배출 0%를 달성했다. 임직원뿐만 아니라 협력사 등 행사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이해 관계자들과도 ‘제로 웨이스트’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 기획 의도를 전달하고 협조를 구했다.

따라서 불필요한 일회용품을 최소화하고자 한 번 사용하고 버려지는 현수막, X배너, 포스터 등을 제작하지 않았으며 행사 당일에는 모든 임직원이 개인용 텀블러와 평소 사용하던 에코백을 지참했다. 또한 점심에는 저탄소 식단을 담은 친환경 도시락을, 미세 플라스틱을 발생시키는 일회용 물티슈 대신 손수건을 제공함으로써 행사의 가치를 살릴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였다.

사진=제로 웨이스트 선포식/서울관광재단 제공

사후 행사로는 환경친화적 가치의 내재화와 지속가능한 서울관광을 이루기 위한 ‘제로 웨이스트 선포식’을 가졌으며 세계관광기구와 함께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의 실현을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재단은 ‘2019 제로 웨이스트 챌린지’와 같이 내부 자체 행사를 시작으로 친환경적인 분위기와 정책을 향후 관광·MICE 분야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서울관광재단은 인근의 소상공인들과 협력하여 명함과 텀블러를 제시하면 음료를 제공하는 ‘텀블러 데이 캠페인’을 실행해 환경친화적 행동 실천과 제로웨이스트 생활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