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민주주의 100년사를 아우르는 ‘민주·인권·평화 박람회’가 열린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대한민국 민주주의 100년사를 한 자리에서 조망하는 ‘민주·인권·평화 박람회’ 개막식을 내일(29일) 민주인권기념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제공

‘민주·인권·평화 박람회’는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한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발자취를 살펴보고 새로운 미래를 구상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이번 박람회가 개최되는 남영동 대공분실(現 민주인권기념관)은 6·10민주항쟁의 도화선이 된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이 일어난 비극의 현장으로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전환점이 되었던 6·10민주항쟁의 의미를 되새기고, 민주주의와 인권의 소중함을 떠올릴 수 있는 장소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번 박람회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11월 30일까지 한 달간 전시, 포럼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박람회의 메인이라 할 수 있는 ‘대한민국 민주주의 100년展-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전시는 민주인권기념관 본관 2, 3, 4층 전시실과 별관 1층 전시실 등에서 진행된다.

폰트 안상수체로 널리 알려진 안상수 디자이너가 총감독을 맡은 이번 전시는 ‘민주주의 머리말관’ ‘독립운동관’ ‘반독재투쟁관’ ‘노동100년관’ ‘시민과관’ 등 총 5개의 섹션으로 구성도니다. 1919년부터 2019년까지 100년간 국민이 이끌어 온 대한민국 민주화의 흐름을 사진, 인포그래픽, 디지털 매체 등의 다양한 조합을 통해 보여줄 예정이다.

이 밖에도 민주인권기념관 마당에는 촛불을 상징하는 조명물 ‘온-꽃불’이 설치되어 관람객을 만난다. ‘온-꽃불’ 조형물은 우리나라 민주주의 100년의 역사 속에서 희생한 모든 이들을 추모하는 100개의 등불 상징으로 제작됐으며 전시 기간 내내 저녁마다 불을 켜서 관객을 만나게 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