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간의 제약이 없고 경제적이라는 점 때문에 집에서 운동하는 ‘홈트레이닝 족’이 늘고 있다. 홈트레이닝은 거창한 운동기구가 없어도 관련 앱이나 비디오 등의 도움을 얻어 언제 어디서나 운동할 수 있어 특히 나홀로 족의 건강 필수템이기도 하다. 최근 모바일 매거진 알렛츠를 통해 탄탄한 보디라인을 공개한 '필라돌' 유나(AOA)처럼 되기 위한 7가지 정보를 모았다.

 

 

01. 최대 장점 편의성

홈트레이닝의 장점은 편의성이다. 시간이나 시설 이용료 등 여러 제약이 없다 보니 운동을 꾸준히 하기 수월할뿐더러, 집에서 하므로 남의 시선을 의식할 필요가 없어서 더 자유롭게 운동하는 게 가능하다.

 

02. 혼자 하고 변화상 SNS에 게시

홈트레이닝 족은 대개 인터넷에 올라 있는 운동 방법을 따라 하며 혼자 운동하고, 자신의 변화된 모습을 담은 일지를 작성해 SNS 등에 게시한다. 유튜브에서 ‘이소라 다이어트 비디오’(197만8257회)와 ‘강하나 하체 스트레칭’(242만6660회) 등 유명 홈트레이닝 영상은 조회 수가 100만을 넘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03. 효과 쏠쏠한 앱 활용

보다 쉽게 운동할 수 있도록 돕는 애플리케이션이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세계 최고의 나이키 마스터 트레이너와 함께 군살 제거, 탄력 강화 등 원화는 목표와 강도에 따라 적절한 운동을 선택하면 되는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 인터넷 연결 없이 동영상을 보고 동작을 따라할 수 있는 ‘매일 홈트레이닝’, 30일 동안 매일 바뀌는 50여 가지 챌린지 프로그램을 보고 할 수 있는 ‘운동코치 짐데이’, 탄력 있고 슬림한 몸매를 원하는 여성을 위한 ‘레이디 홈웨이트 트레이닝’, 짧은 시간에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는 타바타 운동법을 기초로 한 ‘타바타 운동 다이어트’ 등이 있다.

 

04. 운동 전후 스트레칭 필수

운동 시작 전 스트레칭은 부상을 방지할 뿐 아니라 본 운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마무리 단계의 스트레칭은 운동 후의 일시적 부종 현상이나 근육 뭉침 현상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운동 전 적당한 공간을 확보하고 잔부상을 방지하게 매트를 까는 것이 좋다.

 

 

05. 정확한 자세와 반복 운동

집에서 혼자 운동을 하므로 강한 의지가 중요하다. 동작의 정확한 자세와 효과에 대해 제대로 알고 해야 한다. 근력 운동의 경우 자극이 되는 특정 부위를 정확히 인식하고 다양한 동작을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모든 운동은 자신의 체력 수준이나 목적에 따라 적절한 강도와 시간을 정해 진행해야 부담을 줄일 수 있다.

 

06. 도구 활용

대근육 운동, 소근육 운동 등 신체를 활용하는 동작으로만 운동하면 지루해지기 쉽다. 이럴 땐 작은 아령이나 밴드, 짐볼, 줄넘기 등 간단한 도구를 적절히 활용한다. 밴드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건은 어깨, 등, 목 등 상체 근육을 풀어주는데 좋다. 의자 등의 가구는 큰 근육을 사용하는 하체 운동, 복부 운동 등에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07. 적절한 식단관리

모든 운동은 식습관 관리가 제대로 이뤄졌을 때 최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운동과 함께 규칙적인 식사를 통해 총열량은 줄이면서 단백질, 탄수화물, 식이섬유 같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도록 균형 잡힌 식단 계획을 세운다.

사진제공= 알렛츠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