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을 키우기 위해 꼭 필요한 고기! 주로 식단에 꼭 들어가는 닭 가슴살은 단백질이 풍부하며, 단백질은 근육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하면서도 가장 좋은 영양소다. 하지만 고기를 싫어하거나 못 먹는 사람들에겐 당연히 스킵해야할 식품 중 하나이기도 하다. 고기를 먹지 못하는 이들을 위해, 근육 형성에 좋은 식품 일곱가지를 소개한다. 

 

새싹 : 샐러드로 자주 즐겨먹는 새싹 채소에는 염증을 퇴치하는 파이토뉴트리언트(식물성 생리활성물질)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신체가 단백질로부터 아미노산을 흡수하는 데 도움을 준다. 글루코라파닌이나 설포라판 같은 몇 가지 파이토뉴트리언트는 근육 회복을 돕기 때문에 운동을 세게 해도 근육통을 덜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비트, 근대 : 몸에 좋은 채소로 유명한 비트와 근대. 두 채소에 식이 질산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는 것은 비교적 잘 알려져있지 않다. 이런 영양소들은 고강도 운동을 한 이후 신체가 저산소 상태가 될 때 특별한 역할을 한다. 식이 질산염은 몸속에서 산화질소로 전환돼 심혈관 기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운동을 보다 강하게 오래할 수 있으며, 튼튼하고 건강한 근육조직을 만드는 데 일조한다.

 

스피룰리나 : 스피룰리나에는 신진대사에 꼭 필요한 몇 가지 아미노산은 물론, 비타민B6가 풍부해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을 분쇄해 신체 에너지로 전환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근육 형성에 큰 일조를 한다. 지방과 탄수화물, 단백질 등을 빨리 대사시켜 에너지로 전환하면 할수록 더 운동을 강하게 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더 많은 근육을 키울 수 있다.

 

클로렐라 : 클로렐라는 스피룰리나와 비슷한 효능을 지닌다. 클로렐라 성장 인자(CGF)로 불리는 화합물과 각종 비타민, 아미노산 그리고 핵산이 세포의 재생을 돕기 때문이다. 고된 운동 후, 근육의 성장과 회복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보리 : 보리차, 보리밥을 많이 먹어도 좋다. 보리에는 섬유질뿐만 아니라 칼슘과 철분, 마그네슘 같은 필수 무기질이 풍부하다. 이런 성분들은 조직 세포를 건강하고 강하게 유지시키는 항산화제와 같은 작용을 한다. 무기질들은 작동 중인 근육에 산소를 공급하는 혈액의 능력을 증가시키며 근육 기능을 돕는다. 또한 체력을 증진시키기 때문에 강한 근육 조직을 만들도록 돕는다.

 

완두콩 : 호불호가 갈리는 완두콩엔 소화가 잘 되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완두콩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근육을 형성하고 근육 손상이 빨리 회복되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완두콩에는 분지 사슬 아미노산(BCAA)과 글루타민도 포함돼 있어 근육 회복의 효과를 낼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