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최고의 핫이슈 예능은 단연 '프로듀스 101'이었다. 101명의 연습생이 가수가 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는 과정을 다뤘다. 모든 가수 연습생들의 목표는 가요계 데뷔, 그리고 음악방송 1위다. 뮤직뱅크는 KBS2에서 98년부터 방영한 한국 대표 음악 프로그램으로, 여기서 1위를 차지하는 것은 한국 대표 가수 중 하나로 이름을 올리는 것과 같다. 그렇다면 뮤직뱅크 케이차트에서 역대 최다 1위를 기록한 노래는 무엇일까? TOP5를 꼽아본다.

 

 

공동 5위 아이유-너랑 나 (6주)
아이유의 '너랑 나'는 2011년에 발매된 정규 2집 'Last Fantasy'의 타이틀곡으로, 아이유에게 첫 1위를 가져다준 곡 '좋은 날'의 후속 활동곡이다. 시간여행을 연상시키는 가사와 뮤직비디오 콘셉트는 판타지적인 느낌을 준다. '너랑 나'는 공개되자마자 각종 음원차트 실시간 1위를 기록했다. '시곗바늘아 달려봐'라는 가사에 맞춰 달리는 동작을 취하는 안무와 손가락으로 시계를 형상화한 안무는 '너랑 나'의 트레이드마크로 각종 패러디를 양산했다. '너랑 나'와 아이유의 인기를 증명하듯 활동 당시 아이유가 입었던 카라가 달린 원피스는 '아이유 원피스'로 불리며 유행을 타기도 했다.

 

 

공동 5위 소녀시대-The Boys (6주)
'너랑 나'와 함께 공동 5위를 차지한 곡은 소녀시대의 'The Boys'다. 'The Boys'는 소녀시대가 2011년 발표한 앨범 'The Boys'의 타이틀곡이다. 마이클 잭슨의 프로듀서로 유명했던 테디 라일리가 작곡을 했고 작사는 유영진이 맡았다. 소녀시대가 그동안 주로 발표했던 후크송에서 탈피한 팝 어반 댄스곡이었다. 공개 당시 "대중성이 부족하다", "너무 낯설어서 한국에서 먹히기 힘들다" 등 혹평이 많았으나 결국 뮤직뱅크 6주 1위를 달성했다. 또한, 뮤직비디오가 공개 하루 만에 유튜브 조회수 450만 건을 넘는 등 수많은 기록을 세워 소녀시대의 입지가 굳건함을 증명한 곡이다.

 

 

3위 쥬얼리-One More Time (7주)
'Super Star'의 히트 이후 2006년 멤버 이지현이 탈퇴하면서 쥬얼리는 위기를 맞았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팬카페가 사라지는 일까지 일어났다. 그 이후 멤버 조민아의 잇따른 탈퇴로 쥬얼리는 해체설까지 겪어야 했다. 'One More Time'은 쥬얼리가 하주연과 김은정이라는 새 멤버들을 영입한 이후 처음으로 내놓은 곡이자, 쥬얼리에게 최고의 전성기를 가져다준 곡이다. 10억이 넘는 음원 수익을 내는 등 그야말로 대박을 치면서 결과적으로 쥬얼리는 위기를 극복했다. 후렴구의 'ET춤'이 크게 유행했다. 그 해 쥬얼리는 'One More Time'으로 골든디스크상에서 디지털 음원 부분 대상을 수상해 데뷔 이후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가요상 대상의 주인공이 되었다.

 

 

2위 소녀시대-Gee (9주)
소녀시대의 'Gee'는 첫 번째 미니 앨범 'Gee'의 타이틀곡으로, 2009년 1월 5일에 발매되었다. 수많은 히트곡을 만든 이트라이브가 작곡과 작사를 맡았다. 첫사랑에 빠진 소녀의 수줍은 마음을 담은 댄스 팝으로, '소시열풍'의 신호탄이 되었다. 뮤직뱅크 9주 연속 1위뿐만 아니라 2009년 뮤직뱅크 상반기 결산차트와 연말 결산차트까지 모조리 1위를 차지한 메가 히트곡이다. 또한, 소녀시대는 'Gee'로 골든디스크, 멜론뮤직어워드, 서울가요대상까지 쟁쟁한 시상식에서 모두 상을 받아 국민 걸그룹에 이름을 올리게 되었다. 알파벳 G를 그리는 안무는 물론 활동 당시 소녀시대가 입었던 컬러 스키니진까지 화제가 되기도 했다. 지금도 많은 후배 걸그룹들이 커버를 할 만큼 소녀시대를 상징하는 곡이다.

 

 

1위 싸이-강남스타일 (16주)
한국 노래 및 한국어 노래 최초 빌보드 HOT 100 2위, 유튜브 역대 조회수 1위, 한국 대중음악 곡 최초의 텐밀리언셀러. 이 어마어마한 기록의 주인공은 바로 싸이의 '강남스타일'이다. 2013년 발매된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뮤직뱅크 16주 1위를 달성했다. '강남스타일'의 성공 요인으로는 뮤직비디오가 주된 이유로 꼽히고 있다. 2017년 3월 현재 27억 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싸이를 세계적인 가수로 만드는 데 크게 기여했다. 싸이는 현재 이 기록으로 기네스 세계 기록에 올라 있다. '강남스타일'은 MTV 유럽 뮤직 어워드 최우수 비디오상을 수상했다. 특히 포인트 안무인 '말춤'은 뮤직비디오와 함께 전 세계에서 열풍을 일으켜 크게 화제가 되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