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인호하면 ‘미생’의 성대리 역을 떠올리게 된다. 그만큼 ‘미생’은 태인호라는 이름을 대중에게 각인시켜준 작품이었다. 그는 이후 드라마, 영화에서 종횡무진하며 자신의 스펙트럼을 넓혀갔다. 강렬한 인상으로 보는 이들을 압도했던 그가 10월 30일 개봉한 ‘니나 내나’에서는 사람 냄새 폴폴 나는 경환 역으로 이미지 변신을 시도했다. 관객들은 태인호에게서 새로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사진=에이스팩토리 제공

‘환절기’ ‘당신의 부탁’ 이동은 감독의 신작 ‘니나 내나’는 올해 부산국제영화제 공식 초청작으로 사라진 엄마가 편지를 남긴 걸 발견한 삼남매의 엄마 찾기 여정을 그린다. 태인호가 연기한 경환은 삼남매 중 둘째로 인간미 넘치는 모습을 보여준다. 태인호는 이렇게 사람 냄새나는 ‘니나 내나’와 경환이란 캐릭터에 끌리지 않을 수 없었다.

“시나리오를 보면서 ‘떨림’이 있었어요. 그게 저를 이 영화로 끌어당겼죠. 가족 이야기지만 분명 여러 의미가 많은 작품이었죠. 연기하는 배우로서 ‘니나 내나’를 안 하면 안 될 것 같았어요. 특별한 건 없지만 우리가 살면서 지나치거나 잘 몰랐던 소소한 것들을 끄집어내니까요. ‘니나 내나’를 통해 가족은 물론 제가 잠시 잊었던 소중한 것들을 되돌아보게 됐어요.”

“많은 분들이 저를 ‘미생’이란 작품으로 알게 되셨고 그동안 강렬한 캐릭터를 주로 맡아왔죠. 이번 영화에서 경환 역은 이전의 캐릭터들과 상반되는 이미지를 가졌어요. 상업영화를 하면서 개성 강한 역할을 하다보니 자연스러운 연기를 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죠. 보통 사람 냄새 나는 캐릭터가 제게 왔으면 하는 바람이었는데 ‘니나 내나’라는 기회를 잡게 됐죠. 이동은 감독님이 왜 저한테 경환이란 캐릭터를 주셨는지 모르겠어요. 정확한 이유를 한번 여쭤보고 싶어요.(웃음)”

태인호에게 경환이란 캐릭터는 새로움으로 다가왔다. 그동안 ‘센캐’들을 주로 맡아왔기 때문에 평범한 경환을 연기할 수 있다는 것은 기회였다. 그는 경환을 어떻게 하면 관객들에게 제대로 보여줄지 고민하면서 큰 욕심을 부리지 않았다. 경환도 태인호도 평범한 삶을 살아가는 한 사람이기 때문에 서로 닮은 점을 찾아갔다.

사진=싱글리스트DB(부산국제영화제 GV 현장에서 이동은 감독, 장혜진, 태인호, 이가섭)

“경환은 누나 미정(장혜진), 동생 재윤(이가섭)보단 아픔이 덜한 인물이에요. 둘째니까 두 사람의 다리 역할을 해야겠다는 생각은 없었어요. 장녀로서 책임감이 강한 미정, 남모를 비밀과 아픔을 가진 재윤 사이에서 비워보일 수 있는 것들을 채워넣는 게 제가 할 일이었죠. 솔직히 경환이 대사도 적고 감정도 잘 드러내지 않아서 어떻게 연기할지 고민됐어요. 제가 할 수 있는 최대한으로 연기를 펼쳤죠. 막상 연기를 보니 결과물이 나쁘지 않아서 다행이었어요.”

“사람들이 저를 기억하는 건 ‘미생’과 ‘태양의 후예’라고 생각해요. 두 작품에서 제가 맡은 캐릭터는 모두 강렬했잖아요. 부드럽고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는 경환과 비교하면 이번 작품에서 연기하는 게 조금 더 쉬웠어요. 저의 일상적인 부분을 경환으로 보여주면 됐거든요. 현장에서 ‘이렇게 부담 없이 해도 되나’ 싶을 정도 였죠. 어떻게 보면 경환과 저는 닮은 구석이 있는 것 같아요.”

‘니나 내나’는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넓게 보면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태인호에게도 ‘니나 내나’는 삶을 한번 뒤돌아보게 하는 작품이 됐다. 부모님에 대한 고마움, 가족의 소중함, 그리고 행복하게 살아야겠다는 다짐 등 태인호가 ‘니나 내나’를 통해 느낀 바가 컸다.

“경환을 연기하면서 부모님 생각이 많이 났어요. 그리고 극중 경환에게 재윤이 있는 것처럼 저도 남동생이 있거든요. 그런 부분이 연기하면서 참 많이 공감됐죠. 예전에는 부모님이 제가 배우로 활동하는 걸 많이 걱정하셨어요. 요즘엔 제가 드라마, 영화에 자주 모습을 보이니 좋아하시더라고요. ‘오늘은 뭐 촬영하니?’ ”무슨 일 들어왔니?‘라고 하시면서요. 제가 작품 활동을 열심히 하는 게 부모님의 무료함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사진='니나 내나' 스틸컷

”’니나 내나‘가 가족 이야기지만 총체적으론 우리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죠. 요즘 저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예민해지고 사회에 뒤숭숭한 일들이 생겨나잖아요. 특히 배우라는 직업을 가진 저로서는 더 예민해질 수밖에 없었어요. ’니나 내나‘를 통해 한번 주변도 돌아보고 마음속에 간직한 예민한 부분을 조금씩 내려놔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장혜진, 태인호, 이가섭은 모두 부산 출신이다. 동향인 세 배우가 한 작품에 출연해 ’니나 내나‘는 그 힘을 받았다. 세 배우가 펼치는 앙상블은 영화의 가장 큰 매력이기도 하다. 태인호 역시 장혜진, 이가섭과 함께 연기하며 가족 같은 분위기에 휩싸였다. 또한 그는 ’영도‘ 이후 다시 만난 이상희와의 부부 케미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장)혜진 누나, (이)가섭이가 캐스팅되고 나서 우리 모두 부산 출신인지 다음 정말 친해졌어요. 그게 ’니나 내나‘에서 서로 호흡이 잘 맞았던 이유였어요. 한 작품에서 동향인 배우들을 한꺼번에 만나는 건 쉽지 않잖아요. 이것도 인연이죠. 혜진 누나와 가섭이는 진짜 친누나 같고 친동생 같았어요.“

사진=에이스팩토리 제공

”’영도‘에 이어 (이)상희를 ’니나 내나‘에서 아내 역할로 만났어요. 어떻게 보면 경환이 조용한 스타일이어서 자칫 지루할 수 있겠다고 생각한 부분을 상희가 많이 메워줬죠. 시사회가 끝나고 상희한테 고맙다고 연락했어요. 이 자리를 빌어 정말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네요. 상희가 영화에서 되게 귀엽게 나와요. 관객분들이 상희 연기를 즐기며 보셨으면 좋겠어요.“

올해 부산국제영화제 폐막식 사회를 맡은 태인호의 기분은 남달랐다. 고향에 돌아와 고향 시민들 앞에서 자신의 이름을 알릴 수 있다는 것이 큰 행복이었다. 그는 이런 행복을 계속 누리고 싶어 ’니나 내나‘ 같은 좋은 작품을 계속 만나길 바랐다. 배우 생활의 과도기를 겪고 있다는 태인호. 그의 배우 여정은 ’니나 내나‘와 함께 새롭게 시작됐다.

”이번이 세 번째 부산국제영화제 방문이었어요. 제가 부산 출신인데 부산을 떠나 서울로 갔고 제가 출연한 영화로 다시 부산을 찾는 게 정말 신기했어요. 올 때마다 새로운 기분이 들었죠. 이번엔 폐막식 사회까지 봤잖아요? 처음엔 정말 부담됐죠. 특히 같은 소속사이자 드라마 ’국민 여러분‘을 함께 했던 (이)유영이와 사회를 같이 보게돼 좋았어요. 솔직히 저는 안 떨릴 줄 알았거든요. 대본도 두 쪽을 외웠는데 무대에 올라가니 대본이 눈에 안들어오더라고요.(웃음)“

”’미생‘ 이후 대중에게 제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했고 ’국민 여러분‘으로 생애 첫 드라마 주연을 맡게 됐어요. 지금 저는 과도기를 겪는 배우라고 생각해요. 인지도가 높은 배우는 아니지만 좋은 작품으로 제 이름을 계속 알리고 싶어요. ’니나 내나‘가 제 연기 인생에 방점을 찍어준 작품이었죠. 그동안 운동도 많이 하고 낚시도 하면서 스스로 마음을 다스렸어요. 카페를 또 한번 차리고 싶기도 하고요. 커피는 저한테 배우의 연기 같은 것이거든요. ’니나 내나‘를 통해 더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좋은 작품을 계속 만나고 싶다는 열망이 생겼어요.“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