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라이프 싱글 이슈
아프면 서러워...1인가구 건강관리, 몸·마음 모두 챙기자

늦가을, 1인가구 건강에 비상이 걸렸다. 챙겨줄 사람 하나 없는 혼족(혼자 사는 사람들)들은 아플 때 가장 서럽다. 

일교차가 10도 넘게 벌어지며 감기로 골골 대는 혼족들이 병원과 약국을 오가며 아픈 몸을 부지하고 있고 계절 탓이 아니더라도 목, 허리 디스크 등 늘상 함께하는 지병은 흔하디 흔하다.

사진=PIXABAY

평소엔 혼자 살아서 느끼는 외로움보다 자유로운 즐거움이 더 크지만, 아프기 시작하면 고통스런 와중에도 일과와 집안일 무엇 하나 버릴 수 없어 생지옥이 된다.

혼자 산 지 5년 차인 A씨는 최근 건강검진을 고려하고 있다. 20대 후반의 나이로 젊지만 혼자 살고 있기 때문에 갑작스레 병이 닥쳐올지 몰라 걱정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평소 운동과 거리가 멀던 A씨는 헬스클럽 이용권도 끊었다. 하루가 다르게 체력의 고갈을 느끼며 머지 않은 30대, 40대까지 우려된다고 했다.

때문에 1인가구에게는 운동과 스스로의 건강을 돌아보는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먼저 운동은 기초 체력 증진뿐 아니라 땀을 흘리면서 기분 전환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요새 급증하는 계절성 우울증을 탈피하기도 좋다.

사진=PIXABAY

유튜브 콘텐츠를 따라하는 홈트레이닝도 좋고 밖에 나가서 운동해도 좋다. 만일 피트니스 클럽이나 전문 스포츠 강좌 이용권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지역 사회복지관을 찾아가보자. 주민 사회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목적으로 설립됐기 때문에 피트니스부터 수영, 요가, 발레 등 여러 가지 운동 프로그램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해 문턱이 낮다. 10만원도 채 안되는 가격에 주 2, 3회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혼자 운동하면 작심삼일로 끝나기 마련인 대부분의 혼족들에겐 메이트를 만드는 것도 추천한다. 요즘은 각종 커뮤니티를 통해 달리기, 자전거 메이트를 구하기도 하고 아예 크루를 만들어 집단으로 운동하기도 한다. 특히, 서울 한강변을 함께 달리는 러닝 크루가 활성화돼 있다. 땀 흘리며 함께 운동하다 보면 친목 쌓기는 애써 노력하지 않아도 저절로 이뤄질 것 같다.

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건강에 투자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한 푼 두 푼 아끼려고 식습관, 생활습관에 신경 쓰지 않다 보면 당장은 생활비가 적게 들지 몰라도 나중에 병원비가 왕창 나갈 일이 생길지도 모른다. 삼시세끼 챙겨 먹지 않더라도 끼니마다 과일이나 채소, 단백질류를 포함하려 하고 불규칙한 식습관을 어쩔 수 없다면 비타민, 마그네슘 등 영양제라도 섭취하자. 보통 남녀를 위한 종합 필수영양제가 시중에 판매돼 선택하긴 어렵지 않다. 

몸의 건강, 마음의 건강까지 혼자 챙겨야 하는 1인가구, 일상적인 대비만이 갑자기 닥쳐올 위기의 부담을 경감해줄 수 있다. 혼자라고 서러워 말고 씩씩하게, 튼튼하게 쌀쌀한 가을과 겨울을 보내보자. 

양수복 기자  gravity@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관련기사 icon쇼앤텔X쓱데이, 노세일 남성패션 신상품 40% 할인 icon'그것이알고싶다' 화성 8차 사건 집중조명...윤씨vs이춘재 중 진범은? icon카카오프렌즈 전주 한옥마을점 오픈...갓라이언 서재·비빔밥인형 인기몰이 icon'좀비랜드' 정정훈 촬영감독, 스타일리시 액션 비주얼 선사...'아가씨' '올드보이'급? icon'동백꽃 필 무렵' 공효진, 순둥이→맹수 변신 포효 모먼트 "까불이 덤벼!" icon쌀쌀한 늦가을, 니트 스타일링 뉴트럴 컬러 or 체크패턴 당신의 선택은? icon손흥민, 4일 에버턴전 출격...차범근 넘고 '韓선수 유럽 통산 최다골' 경신? icon[현장] ‘나의나라’ 김설현 “성장하는 한희재 멋있어…주변 도움에 감사한 마음” iconK팝 레스토랑부터 성수 갤러리카페까지...서울매력 UP 핫플레이스3 icon[인터뷰] '블랙머니' 이하늬 "조진웅과 호흡 학수고대...역시는 역시였다" icon[종합] “큰 반전 나온다”…‘나의 나라’ 양세종-우도환-설현, 왕자의 난으로 새 국면 icon한국 맥도날드 임직원 "고품질 노력할 것...근거 없는 비방 멈춰달라" icon"초동 46만장→'AAA'까지"...강다니엘, 데뷔 100일 타임라인(ft.다니티) icon겨울 패딩 아직이라면? 롯데 블랙 페스타, 최초판매가 대비 50% 이상 할인 icon‘불후의명곡’ 장구의 신 박서진, 홍경민 역대급 콜라보…나훈아 명곡 부른다 icon함중아, ‘풍문으로 들었소’ ‘그 사나이’ 명곡 남기고 별세 icon‘책을듣다’ 옹성우, 박준 시인 산문집 ‘운다고 달라지는 일은…’ 낭독 icon'프리미어12' 김경문호, 1~2일 푸에르토리코와 평가전 "선수 전원 가동" icon춘천서 야생조류 AI 바이러스 검출...2일 고병원성 여부 확인 icon로지텍X이마트, 게이밍 마우스 '럭키박스 이벤트'...인기제품 6종 랜덤 구매 icon커스텀 프린팅 플랫폼 마플, '아이폰11' 시리즈 폰케이스 서비스 오픈 icon서유리, 남편 애쉬번 디지털 싱글 ‘지원사격’…기대감↑ icon독도 헬기 추락사고 실종자 추정 시신 발견…“인양 후 신원확인” icon현대百·아울렛, ‘코리아 현대 페스타’ 최대 60% 할인...득템 기회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