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삼성AI포럼 2019'가 삼성리서치 주관으로 삼성전자 서울R&D연구소에서 이어졌다. 삼성전자 IM부문장 고동진 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5G와 AI, IoT 기술로 본격화된 초연결 시대에는 사용자 경험을 혁신하는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의 승자가 될 것"이라며 "5G와 AI는 스마트폰, 웨어러블, 스피커, IoT, AR, VR 등의 기술 융합과 혁신의 근간이 되고, 우리 삶에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고동진 사장)

고동진 사장은 "삼성전자가 5G, AI 혁신의 선두에서 미래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며 "지금까지 삼성전자는 고정 관념을 뛰어넘는 도전 정신으로 기술혁신을 주도해 왔으며, 인공지능 분야에서도 지속적인 혁신 노력과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전에 없던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혁신 기업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고 사장은 삼성전자가 AI를 '4대 미래 성장사업' 중 하나로 선정하고 연구역량을 강화해 왔다며 전세계 5개국, 7개 글로벌 AI센터가 협력해 세계 최고 수준의 AI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기존 AI기술의 한계를 뛰어넘어 스스로 학습하고, 판단하고, 결정하는 AGI 기술 연구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복합적 지능을 갖춘 AGI 기술이 다양한 기기들과 융합되면 더욱 획기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이를 위해 세계 유망 석학과의 활발한 네트워크를 통해 미래 성장 산업 육성을 더욱 가속화 시켜 나갈 계획이다. 삼성리서치가 주관하는 '삼성AI포럼 2019' 둘째 날도 세계 각국에서 최근 활발하게 연구 활동을 하고 있는 AI 전문가들의 다양한 강연이 이어졌다.

미국 워싱턴대학교 노아 스미스 교수와 카네기멜론대학교 압히나브 굽타 교수가 기조연설에 나섰다. 노아 스미스 교수는 기조연설에서 "실험적 자연어 처리를 위한 합리적인 순환신경망"을 주제로 발표했다. 그는 기존 자연어 처리 딥러닝 모델들이 가지고 있는 취약점에 대해 설명하며, 언어적인 이해가 가능하면서도 심도 깊은 언어 처리가 가능한 새로운 모델로 합리적인 순환신경망(RNN)을 소개했다.

압히나브 굽타 교수는 "시각/로봇 학습의 규모 확장과 강화 방안" 강연에서 기존 지도 학습의 한계를 넘어선 대규모 자기 시각 학습 방법을 제안하고 미래 에이전트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공유했다. 또한 영국 에든버러대학교 바이샥 벨 교수는 사람들의 일상 속 더욱 다양한 분야에 AI를 적용시키기 위한 인간의 지식과 데이터 기반 학습의 통합 방안에 대해 소개했다.

이어 미국 뉴욕대학교 조안 브루나 교수는 AGI 실현을 위한 돌파 기술로 인식되고 있는 그래프 신경망(GNN)에 대한 연구 성과 및 개인화 등 다양한 활용 연구에 대한 견해를 발표했다. 오후에는 '비전과 이미지'와 '온디바이스, IoT와 소셜'의 주제로 나눠 두 트랙이 동시에 진행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비전과 이미지' 트랙에서는 딥네트워크 기능을 중심으로 인간의 인식과 딥러닝의 인식 격차를 줄일 수 있는 프로젝트(미국 UC샌디에이고대학교 누노 바스콘셀로스 교수), 사실적인 3D 텔레프레전스 구축을 위한 딥러닝 기반의 실시간 추적 및 합성 기술(삼성전자 모스크바 AI 센터장 빅토르 렘피츠키), 기존 모바일 기기 영상 캡처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한 최근 연구 동향과 딥러닝 기반의 새로운 이미징 파이프라인(삼성전자 토론토 AI 센터 마이클 브라운), 데이터의 일부분을 토대로 전체적인 흐름을 유추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상황을 해석해 활용할 수 있는 범용인공지능(AGI) 기반의 객체 인식 및 상황 묘사 기술(미국 일리노이대학교 알렉스 스윙 교수) 강연이 진행됐다.

'온디바이스, IoT와 소셜' 트랙에서는 범용인공지능 시대에서 모바일 임베디드 기기가 온디바이스 컴퓨팅을 위해 극복해야할 딥러닝 기술(삼성전자 캠브리지 AI 센터 니콜라스 래인), 딥러닝과 와이파이 기반 고해상도로 위치 추적이 가능한 방식(삼성전자 몬트리올 AI 센터 스티브 리우), 5G와 IoT 무선 시스템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딥러닝 기반 추론 및 제어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미국 노스이스턴대학교 토마소 멜로디아 교수), 컴퓨터 연산 사회과학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대화형 모델링에 관한 최근 동향(카이스트 오혜연 교수) 강연이 이어졌다.

한편 '삼성 AI 포럼 2019'에는 석학들의 강연 이외에도, 인공지능 분야 글로벌 주요 학회에서 선정된 국내 대학·대학원의 우수 논문을 선별해 전시하는 포스터 세션도 마련됐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