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조선혼담공작소 꽃파당’이 5일 화려하게 막을 내렸다. ‘꽃파당’에 참여한 배우들 모두 행복한 시간이었다고 입을 모은 가운데, 주연배우들이 전하는 종영소감을 모아봤다.

극을 이끄는 주역으로 열연을 펼친 김민재는 "6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꽃파당'이라는 작품 안에서 마훈이로 행복하게 살았다. 감독님을 비롯한 모든 스태프 여러분, 그리고 울고 웃었던 모든 순간을 함께 해준 우리 배우 선후배님들 너무 사랑하고, 덕분에 소중한 시간으로 기억될 것 같다"고 종영 소감을 밝혔다.

이어 "우리 모두 다같이 한마음으로 치열하고 재밌게 찍었던 작품을 사랑해주셔서 정말 큰 힘이 되었고, '꽃파당'이라는 작품이 조금이나마 시청자분들의 삶에 긍정적인 의미로 남았으면 좋겠습니다"라며 드라마를 향한 애정을 과시했다. 또한 "지금까지 '꽃파당'을 사랑해주신 여러분! 운수대통 만사형통 혼사대통 하십시오. 그동안 사랑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며 꽃파당의 구호를 덧붙이며 재치 넘치는 굿바이 인사를 전했다.

개똥이 역을 맡으며 ‘꽃파당’을 이끌었던 공승연은 “2019년을 돌아보니 꽃파당으로 가득 차 있어 많이 행복했다. 방송 시작이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이렇게 소중한 작품을 떠나 보내야 한다니 아쉬운 마음이 크다. 한동안은 개똥이, 꽃파당앓이를 할 것 같다”라며 눈시울을 붉혔다. 이어 “개똥이를 믿고 맡겨주시고 만들어주신 감독님들, 스태프, 그동안 개똥이와 꽃파당을 사랑해주신 시청자 여러분들께도 감사드린다”고 했다.

‘꽃파당’에서 한양 최고 정보꾼 도준 역으로 시청자들을 사로잡은 변우석은 “처음 감독님 미팅하고 오디션 봤던 기억도 나고 마훈, 영수, 지화, 개똥, 이수 그리고 선배님들 만나면서 재미있게 촬영을 했던 기억도 난다”며 “끝이 나는 것이 정확히 어떤 느낌인지 모르겠으나 앞으로도 더 좋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아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라며 진정성 있는 소감을 밝혔다.

사극에 처음 출연한 변우석은 왕이 된 남자 이수로 분해 완성도 높은 연기력을 뽐냈다. 그는 “‘꽃파당’을 촬영하며 많은 걸 배웠다. 좋은 작품으로 시청자분들에게 남았으면 하는 바람이다”며 “비슷한 나이대의 배우들과 함께 하는 경우가 많아 분위기가 항상 밝고 에너지가 넘쳤다. 처음 사극 작품에 도전했는데 이런 작품을 또 해보고 싶다. 다음 작품에서 어떤 역할을 하더라도 더 노력해서 열심히 하겠다”고 종영소감을 전했다.

개똥이의 오라버니 강 역을 맡아 열연을 펼쳤던 장유상은 “봄에 촬영을 시작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마지막이라니 아쉬운 마음이 큽니다. 이렇게 행복한 작품을 함께 할 수 있게 해주신 감독님 작가님 및 모든 스태프분들과 배우분들께 감사하고, 또 고생하셨다고 말하고 싶다”라며 진심 어린 감사 소감을 전했다. 이어 “’꽃파당’과 강이가 있었기 때문에 올해를 행복하게 보낼 수 있었다. 지금까지 ‘꽃파당’에 관심 가져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앞으로 또 좋은 작품으로 인사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라며 향후 활동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첫 사극드라마에 도전한 박호산은 마봉덕 역을 맡아 첫 등장부터 서늘한 미소를 머금고 세상을 제 발 아래 두려는 야욕 넘치는 캐릭터를 완벽하게 소화해내며 ‘명품배우’라는 타이틀을 입증했다. 박호산은 “첫 사극드라마인 만큼 의미가 남다른 작품이다. 감독님을 비롯해 현장스태프들과 배우들이 한 여름부터 구슬땀 흘리며 촬영한 작품이라 더욱 기억에 남는다”며 작품에 가지는 특별한 애정을 내비쳤다. 또 “마지막까지 ‘꽃파당’을 시청해주시고 사랑해주신 시청자 분들에게 감사하다.”며 종영소감을 마쳤다.

사진=JTBC '조선혼담공작소 꽃파당', 각 소속사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