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노트 강보라의 텔레토피아
‘동백꽃 필 무렵’ 까불이-‘VIP’ 이상윤 여자, 얼굴없는 제2의 주인공들

안방이 추리의 늪에 빠졌다. 얼굴없는 제2의 주인공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그 정체를 꽁꽁 숨기고 있는 ‘동백꽃 필 무렵’ 까불이, ‘VIP’ 이상윤 여자가 추리 열풍의 중심에 있다.

KBS ‘동백꽃 필 무렵’(극본 임상춘/연출 차영훈)은 편견에 갇힌 맹수 동백(공효진)을 깨우는 촌므파탈 용식(강하늘)의 폭격형 로맨스를 표방하고 있다. 연쇄살인범 까불이는 서브플롯에 해당하지만 종영 2주를 앞둔 시점까지도 시청자들의 폭발적인 관심이 모아지고 지점이다.

사진=KBS/'동백꽃 필 무렵' 까불이 용의자 흥식이 역의 이규성

그렇다고 서사의 우선순위가 전복되는 건 아니다. ‘동백꽃 필 무렵’은 동백, 용식이라는 두 주인공은 물론이고 옹산 게장골목 인물들의 면면과 사연을 유려하게 풀어내며 기회의도에 충실하고 있다. 여기에 까불이라는 의문의 인물이 더해지며 재미가 배가되고 있는 것. 진한 로맨스, 혹은 뭉클한 스토리에 빠질 때면 어김없이 까물이에 대한 단서가 등장해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SBS ‘VIP’(극본 차해원/연출 이정림)는 프라이빗 오피스 멜로라는 장르적 특성을 전면에 내세웠다. 4회까지 전개된 ‘VIP’는 나정선(장나라)은 시선에서 이야기가 진행되며 시청자들을 극으로 흡수시켰다. 세상 둘도 없이 완벽해 보이는 결혼생활에 남편 박성준(이상윤)의 불륜은 나정선의 일상을 뒤흔들었다. 특히 같은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이현아(이청아), 송미나(곽선영), 온유리(표예진) 중 박성준의 내연녀 후보로 오르며 이들의 인과관계를 통한 추리가 흡인력을 높이고 있다.

사진=SBS/'VIP'에서 이상윤의 여자라는 의심을 사고 있는 이청아, 곽선영, 표예진

시청자들의 추리를 유발하는 드라마들이 왜 이토록 인기를 모을까. 통상적으로 16-20부작 드라마에서 한정적인 풀의 등장인물로 매회 짜임새 있는 서사를 이어나가기가 쉽지 않다. 인기 드라마라고 하더라도 일부 회차는 탄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지만, 추리의 요소가 들어가면 시청자들이 작은 키워드 하나에도 집중하게 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작가나 제작진이 의도한 부분이 아니더라도 풍부한 해석이 가능해 보는 재미를 높일 수 있는 것.

종편 드라마 역사의 새로 쓴 JTBC ‘SKY캐슬’(극본 유현미/연출 조현탁)만 보더라도 이 추리의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물론 시청률은 그 이전부터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였지만 김혜나(김보라)의 죽음 이후 추리에 포커스가 집중되며 모든 시청자를 코난으로 만들었다.

‘동백꽃 필 무렵’ 까불이, ‘VIP’ 이상윤 여자는 사실상 그 정체가 드러난 바는 없지만 제2의 주인공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남다른 존재감을 입증하고 있다. 드라마의 시청률 견인 요소를 단순히 한 가지로 꼽을 수는 없지만 분명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 보통 주인공의 시선에서 이야기를 따라가는 것과 달리, 드라마 안으로 들어가 인물들을 관찰하게 만들고 있다. 

강보라 기자  mist.diego@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보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디자이너·브랜드 이어 기능성 소재까지...패션업계 콜라보 ‘진화’ icon황금의 나라 브루나이, 알고 가면 좋은 여행 TIP5 icon수능·빼빼로데이·추수감사절...11월 '味' 호텔 프로모션 & 패키지 ② icon수능·빼빼로데이·추수감사절...11월 '味' 호텔 프로모션 & 패키지 ① icon김수현·방탄소년단外 그루밍족-젠더뉴트럴 트렌드 탄 뷰티모델 男스타 icon'이태원', 겨울 개봉 확정...'벌새' '메기' '김지영' 女서사 흥행 이어가나 icon네스카페 돌체구스토, 에스프레스 본고장 맛 ‘클래시코 이탈리아노’ 출시 icon'보좌관2' 이정재, 공천권 획득→정치 행보 궁금증↑...시즌1 사건 복습 icon'라스' 김승현, ♥'알토란' 작가 연애시작 비하인드 공개 icon김재환, 첫 단독 콘서트 '일루전; 환상' 개최...12·15일 티켓 예매 오픈 icon커피맛집으로 거듭난다! 설빙 ‘마일드 블렌드’ 론칭 icon'엔젤 해즈 폴른' 성훈 with VIP 시사회 성료..."액션 맛집" 관객 호평 눈길 icon김민재·공승연·서지훈·변우석, '꽃파당' 굿바이! "행복했던 시간...시청자 감사" icon프라이드영화제 개막 D-1, GV-QT(퀴어토크) 화려한 라인업 공개 icon서울시 선정 '워라밸' 우수기업, 산하기관 중 서울관광재단 유일 icon신세경, 두번째 팬미팅 전석 매진...추가 좌석 오픈 문의 쇄도 icon[종합] 이은미, 음악으로 움직이는 영원한 디바...'흠뻑' 빠져온 30년 icon고메스 부상 충격 후유증?...챔스 앞둔 손흥민은 '프로선수'다 icon'프리미어12' 김경문호, 호주전 1~3번 '기동력' 강조...최정 부상→허경민 선발 icon‘보컬플레이2’ 위너 강승윤, “너무 뻔한 느낌” 독설 심사위원 icon이루펀트, 펀치 지원사격 새 앨범 '4' 컴백...사계절 프로젝트 완결 icon‘TV는 사랑을 싣고’ 유현상, ♥최윤희 비밀결혼 비하인드 공개 icon'우아한 모녀' 최명길, 지수원 수상함 포착 "당직이었는데 술 냄새났다" icon'우아한 모녀' 최명길, 지수원에 "부검할 것"...이훈에 도움 요청 icon'우아한모녀' 이훈, 지수원 범행 알고 딜 제안 "너한테 달렸다" icon엔플라잉, 'autumn dream' 관련 캐시슬라이드에 가사 퀴즈 등장...정답은? icon팝핀현준, '살림남2' 첫 등장...母 식혜 권유에 "이상해" 칭얼칭얼 icon김승현 父, 알츠하이머 증상 체크에 "멀쩡한데 병자만들지 마" 버럭 icon'어하루' 로운, '비밀'-'능소화' 평행이론 알았다...이태리 경고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