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소셜 정치
이자스민, 노회찬 ‘6411번 버스’ 언급 “이주민의 보편적 권리 이야기해야”

이자스민 전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정의당 입당식을 가졌다.

11일 이자스민 전 의원이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입당식에서 새로운 정치적 행보에 관심을 당부했다.

이자스민 전 의원은 “5000만 구성원이 다양성을 추구하고 자부심을 갖는 대한민국이 되도록 제 역할을 충실히 하며 부끄럽지 않은 당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또 이와 함께 고(故) 노회찬 전 의원이 진보정의당 당대표 선거 당시 수락연설에서 거론하기도 했던 6411번 버스를 언급했다. 이자스민 전 의원은 “그 버스가 구로, 대림, 영등포를 지난다. 이곳은 서울에서 가장 많은 이주민이 살고 있다”라며 “하지만 아직도 6411번 버스를 이용하는 이주민의 보편적 권리에 대해서는 아무도 이야기하지 않는다. 누군가가 해야 할 일이다. 제가 할 수 있도록 정말 도와달라”라고 전했다.

이자스민 전 의원은 2012년부터 임기가 끝날 때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며 “4년이 지난 지금 약간 달라졌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때처럼 좋은 댓글은 찾아보기 힘들다”라고 토로했다.

자유한국당 탈당에 대해서는 “가장 크게 어려운 점은 당보다 저를 바라보는 시선이었다. 제가 하는 모든 일이 현미경 속에 지나가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 새누리당은 약자, 마이너리티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한국당으로 변하면서 그 생각이 많이 달라졌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내년 총선 출마에 대해서는 “공천은 당원들의 결정에 달려있다”라며 “저는 지금 맡은 일을 계속 충실히 하고 그 과정에서 정의당원의 마음, 믿음, 신뢰를 얻게 된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 같다”라고 즉답을 피했다.

또 차별금지법에 대해 발언하던 중에는 “이 험난한 곳에 들어와서 어떻게 헤쳐나갈 수 있을지 걱정이 됐다. 지금도 가슴이 두근거린다"며 "함께 응원하고 행동해달라. 저는 대한민국 사람이다. 다만 여러분과 한국사람이 되는 과정이 달랐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필리핀 마닐라 출신인 이자스민 전 의원은 한국인 배우자와 결혼한 뒤 귀화했다. 이후 서울시 외국인생활지원과 주무관, 다문화네트워크 물방울나눔회 사무총장 등을 지냈다.

정의당에서는 앞으로 이주민인권특별위원장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에디터 강보라  mist.diego@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강보라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솔비, 신곡 '눈물이 빗물 되어' 뮤비 티저...현대무용과의 만남 '애절↑' icon이낙연, 다음달 개각→총선 투입 가시화?…테마주 강세 icon"내추럴부터 포인트까지"...수지가 밝힌 '뷰티 아이템' 공개 iconC9엔터, 新 걸그룹 'C9걸즈'(가칭) 론칭…첫 번째 멤버는 지원 icon파인, 숨은 금융자산 찾기→환급 신청…장기 미거래 금융재산 조회도 icon"장영실의 파직"...최민식X한석규 '천문:하늘에 묻는다' 티저 예고편 공개 icon빅스마일데이 100원딜, 던킨·빕스·배스킨 득템 마지막 기회 icon'쇼미8' 우승자 펀치넬로, 오늘(11일) 새 싱글 '낙서' 공개(ft.백예린) iconBYC, '우리반 다같이 영화관람 이벤트' 실시...수험생 사연 접수 icon오니츠카타이거X설밤 컬레버 컬렉션 공개, 스타일리시 모노톤 콘셉트 icon플레이엠 측 "손나은 악플러 신원 파악완료, 선처 결정"(공식) icon'윤희에게' 김희애X김소혜, 모녀 케미짤 영상 공개...찰떡 호흡 기대↑ icon‘비디오스타’ 양재진, 박소현 핑크빛 기류? “집까지 바래다줬다” icon'센언니' 제시, '허슬러' 홍보대사 발탁...쇼케이스 공연+콜라보 MV 예고 icon신영숙-김소향, 뮤지컬 ‘웃는남자’ 도도한 여공작役 캐스팅 화룡점정 icon김연지, 연말 단독 콘서트 '허그' 개최...15일 티켓 오픈 icon빼빼로데이엔 해외로!...아이슬란드·블라디보스토크·푸꾸옥 즐기기 icon겨울패션 잇템 니트, 올시즌은 색다르게! 스타일링 TIP icon"댄스 콘테스트부터 아기 사진 공모전 등"...유아업계, 다양한 SNS 프로모션 icon‘배틀트립’ 토요일→금요일, 12월 6일부터 편성 변경 iconMBC, 송가인 단독 콘서트 '가인어어라' 15일 한번 더 방영한다 '특별편성' icon'포토작가 변신' 류준열, 유튜브 '르포르타쥬' 시리즈로 LA라이프 공개 icon'아이돌룸'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내가 가장 잘생겼다" 자기애 폭발 icon'동상이몽2' 강남♥이상화, 신혼여행 후 처가 첫 방문! 이상화父 걱정은? icon블랙핑크, 美 '피플스 초이스 어워드' 3부문 노미네이트 →수상영예 icon빅톤, 데뷔 3년만 첫 단독 콘서트 ‘New World’ 개최...뜻깊은 3주년 선물 icon에릭남, 성숙美 풍기는 첫 영어앨범 티저 이미지...후회+안타까움 icon골프치던 전두환, 오늘(11일) 5·18 재판은 또 불출석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