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넷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이하 '프듀') 시리즈 안준영 PD가 '조작'을 혐의를 일부 인정한 가운데 경찰이 전 시즌으로 수사가 확대, 아이오아이와 워너원도 조작한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안기고 있다. 

지난 14일 경찰에 따르면 엠넷 '프듀1'(프로듀스 101 시즌1)과 '프듀2'(프로듀스 101 시즌2)를 통해 최종 선발된 멤버들 중 순위 안에 들지 못했던 연습생들이 있다. 경찰이 '프듀1'과 '프듀2'의 파이널 생방송 경연 당시 원본 데이터와 방송으로 발표된 최종 득표수를 확인한 결과다.

앞서 안 PD는 '프듀3'(프로듀스 48)과 '프듀4'(프로듀스X101)에 대해서만 조작 혐의를 인정했으나 구속된 후 ‘프듀’ 전 시즌에 걸쳐 조작이 이뤄졌다고 인정한 것이다. ‘프듀’는 시즌마다 ‘충격의 탈락’이 발생했고 경찰 또한 ‘프듀’의 모든 시리즈에서 조작이 이뤄졌다고 보고 수사를 확대해 왔다. 안 PD의 시인은 엠넷의 모든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합리적 의심을 뒷받침하는 결정타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엠넷 측은 "이번 사태를 매우 엄중하게 받아들이며 무거운 책임감과 함께 진정으로 죄송한 마음을 갖고 있다"며 "현재 회사 내부적으로 진정성 있는 사과 및 책임에 따른 합당한 조치, 피해보상, 재발방지 및 쇄신 대책 등을 마련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현재 아이즈원과 엑스원은 활동이 전면 중단된 상태다. 반면 워너원은 프로젝트 그룹이 마지막 콘서트를 끝으로 각자의 소속사로 돌아가 개인 또는 그룹 활동 중이다.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나 '프듀1' '프듀2'는 진상규명위원회(이하 진상위)를 결성하고, 성명문을 발표했다. 진상위 측은 "기획 취지대로 생방송 유료문자투표를 통해 정당한 투표권을 행사한 우리 국민 프로듀서들은 조작된 최종 순위에 기만당했다. 이에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고자 진상규명위원회를 결성하였고, Mnet에 생방송 실제 투표 결과인 '로우 데이터'의 공개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이어 "수사 기관에서는 이 사안에 대하여 국민적 관심이 몰려있는 만큼 보다 철저한 조사에 임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하며 "근본적 재발 방지를 위해 최종 책임자 처벌은 물론 부정청탁 정황이 드러날 시 유착관계자에 대한 처벌도 엄중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진상위는 "끝으로 프로듀스101, 프로듀스101 시즌2 진상규명위원회는 Mnet이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을 시 법적 대응도 불사할 것임을 천명하는 바"라고 했다.

사진=CJ ENM, '프로듀스 101 시즌2' 갤러리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