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을 키우는 직장인 대다수가 반려동물을 가족과 같이 귀중한 존재로 여기는 ‘펫팸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반려동물을 위해 사용하는 비용은 월 평균 23만원으로 집계됐다.
잡코리아가 알바몬과 함께 반려동물을 키우는 직장인 831명을 대상으로 ‘펫팸족’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스스로 ‘펫팸족’이라 생각하는지 물은 결과, 93.9%가 스스로를 ‘반려동물을 가족과 같이 귀중한 존재로 여기는 펫팸족’이라 답했다. 이같은 응답은 혼자 생활하는 △1인가구(95.7%)가 가족, 친구 등과 함께 사는 △다인가구(93.1%)보다 소폭 높게 나타났다.
반려동물을 위해 소비하는 금액 역시 △1인가구 그룹에서 높았는데 이들은 한달 평균 26만원을 반려동물을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다인가구 그룹에서는 월평균 21만원을 반려동물을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5만원가량 차이를 보였다.
‘펫팸족을 겨냥한 상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나요’라고 묻자 응답자 중 68.7%가 ‘그렇다’고 답했다. 이들은 ‘반려동물용 자동 급식기(45.9%)’, ‘반려동물 홈케어 서비스(CCTV/수면등 등)(38.9%)’, ‘반려동물용 GPS 목걸이(25.9%)’, ‘반려동물 전용 카시트(24.0%)’ 등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산책/돌봄 서비스 등 반려동물 케어 서비스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나요?’라는 질문에는 △1인가구 그룹 중 47.9%가 ‘그렇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반면 △다인 가구 그룹에서는 26.8%만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답해 1인가구 그룹과 20% 이상의 차이를 보였다.
한편 반려동물을 키우는 직장인들은 반려동물과 함께하며 힘든 점으로 ‘출근 후 혼자 있는 동물에게 드는 미안함(69.3%)’을 꼽았다. 이외 ‘외식/여행 등에 제약이 생긴다(37.8%)’, ‘이웃에게 눈치가 보인다(19.9%)’, ‘식비 등 비용부담(18.8%)’ 등도 고충으로 꼽혔다.
이어 출근 후 반려동물이 집에 혼자 있는지 묻자 △1인가구 93.2%, △다인 가구 66.0%가 ‘그렇다’고 답했다. 반려동물이 하루 평균 혼자 보내는 시간은 △1인가구 8.2시간 △다인가구8.0시간으로 평균 8시간가량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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