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서 별도 조직으로 운영한 ‘백원우 특별감찰반’ 소속 행정관이던 A 검찰 수사관이 1일 검찰 참고인 소환을 앞두고 숨진 채 발견됐다.

사진=연합뉴스(백원우)

서울중앙지검은 1일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감반원 A 수사관이 사망한 상태로 발견됐다며 A수사관은 검찰과 일정을 협의해 참고인으로 출석할 예정이었다고 밝혔다.

A 수사관은 청와대의 하명 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에 오후 6시 출석하기로 예정돼 있었다. 오후 4시쯤 서울 서초구에 있는 지인의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A수사관은 청와대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해 울산 현지에 직접 내려가 김 전 시장 첩보 생산에 관여한 인사로 지목됐었다.

그는 “가족에게 미안하다”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미안하다”는 내용이 담긴 메모를 남기고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무실을 운영하는 지인이 A 수사관을 발견하고 최초 신고했다. 경찰 관계자는 “사망 원인을 수사 중이지만 타살 혐의점은 없다고 본다”고 전했다.

A 수사관은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산하 특감반과 별도 조직으로 백 부원장의 지시를 받는 백원우 특감반의 일원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백원우 특감반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김 전 시장을 향해 펼쳐진 울산경찰청의 수사 단초가 된 범죄첩보의 생산·전달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