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계에서 창고형 매장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다.
마케팅 데이터 기업 칸타의 FMCG(소비재) 시장 분석에 따르면 최근 4년 연속으로 대형할인점은 매출이 하락하는 가운데 창고형 매장의 매출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할인점의 경우 2017년 2분기 기준 전년 동기간 대비 매출액이 4.4% 감소한 이래로 2018년 1.7%, 2019년 4.2% 매출액 감소를 기록하며 하락세가 이어졌다. 반대로 창고형 매장은 2017년 매출액이 12.9% 증가하고, 이후 2018년과 2019년 각각 15.3%, 8.3% 상승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이 분석에 따르면 2019년 2분기 기준 대형할인점은 전년 대비 구매 빈도를 비롯해 구매 경험률, 1회 평균쇼핑 구매액 모두 감소한 반면, 창고형 매장은 모두 증가했다. 동기간 대형할인점 구매 경험률은 93.6%, 창고형매장이 42.3%를 나타냈지만 대형할인점은 0.1% 감소하고, 창고형매장은 3.8% 증가한 것이다. 창고형 매장 구매 빈도는 11% 증가한 7회, 대형할인점의 구매 빈도는 전년 대비 약 7% 감소한 연평균 22회를 기록했다.
주요 대형할인점 중 이마트와 홈플러스는 2년 전 대비 최근 1년 간 구매액이 각각 4.9%와 8.0% 감소했다. 창고형 매장의 경우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79.2%의 구매액 상승을 기록했고, 코스트코 홀세일은 8.9% 성장했다. 반면 롯데 빅마켓은 9.6% 하락했다.
온라인 배송 서비스가 대형할인점을 대체하며 이용률이 떨어지는 반면,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하려는 소비자의 ‘가심비’ 트렌드가 창고형 매장 이용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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