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이코노미 어플
방탄소년단-박나래-손흥민, ‘소비주역’ Z세대가 열광하는 셀럽

소셜 디스커버리 앱 틴더가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전 세계 틴더 이용자들의 트렌드를 분석한 ‘Year in Swipe 2019’를 공개했다. ‘Year in Swipe 2019’는 올 1월부터 한국을 비롯해 미국, 호주, 브라질 등 총 10개국 이용자들의 프로필에 자신을 소개하는 단어, 특징 등을 조사한 자료다.

이는 전 세계 틴더 이용자들의 다양한 취향과 취미 등 흥미로운 정보를 담고 있으며, 특히 이 자료를 살펴보면 차세대 소비의 주역으로 떠오른 Z세대(1995년 이후 태어난 세대)와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다. 내년부터는 밀레니얼 세대와 함께 Z세대의 구매력은 사상 최초로 대한민국 모든 세대의 구매력을 앞서게 되고, 지금부터 15년간 유지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2020년 그들에 대한 트렌드 예측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 ‘친구’부터 ‘댕댕이-냥이’까지 다양한 취향과 취미로 가득 찬 이용자 프로필

국내 틴더 이용자 프로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지난해에 이어 ‘친구’가 차지했다. 틴더가 공개한 데이터에 따르면 자신의 프로필에 ‘친구’라는 단어를 사용한 Z세대 이용자가 2018년에 비해 2019년에 약 2.5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코노, 영화, 운동, 여행, 카페 등 유저들의 취미가 드러난 단어들이 많이 언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댕댕이, 냥이, 게임, 마라 등 자신의 취향이나 관심사가 드러난 단어들을 많이 언급, 자신의 취향과 취미를 공유하기 위한 친구를 찾으려는 국내 이용자들의 트렌드를 엿볼 수 있다. 유저들은 상대방의 키워드를 보고 쌍방으로 호감을 표시해 ‘매치’가 되면, 앱상에서 대화가 가능하며 언제 어디서나 새로운 친구를 만나고, 서로의 취향과 취미를 공유할 수 있다.

이전 세대와는 달리 소속보다는 취향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추구하며, 틴더를 통해 단순히 ‘친구’, ‘짝’을 찾는 게 아니라 같은 것에 열광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는 것을 알 수 있다. 국내 틴더 사용자들의 프로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셀럽은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방탄소년단이 압도적 1위를 차지했으며, 가수 청하, 개그우먼 박나래, 축구선수 손흥민, 모델 한혜진이 그 뒤를 이었다.

 

▲ ‘플렉스(Flex) 해버렸지 뭐야’ – 자기 표현을 스스럼없이 하는 Z세대

틴더 유저들의 프로필 단어들을 살펴보면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면서 자기 표현에 욕구가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2019년 틴더 국내 이용자들이 사용한 용어에는 플렉스(Flex), 비건, 페미/페미니스트, 얼죽아 등이 있었으며 Z세대가 이를 주도했다. 사용자들이 해당 단어를 사용한 빈도를 비교했을 때, Z세대는 밀레니얼 세대에 비해 플렉스는 21%, 비건은 44%, 페미/페미니스트는 45% 더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Z세대 사이에서는 자신의 개성과 생각을 당당하게 표현하는 것이 굉장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멋진 것’으로 여겨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플렉스라는 단어가 유행을 하면서 20대가 명품과 같은 고가의 물건을 사는 것이 유행이 되고 있다. 1990년대 미국 힙합문화에서 ‘부나 귀중품을 과시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던 이 단어는 기리보이, 염따 등 한국 래퍼들이 자신들의 노래가사에 자주 사용하면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플렉스를 하는 것이 그저 사치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지금은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면서 Z세대에게는 자신감을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이 되었다.

 

강보라 기자  mist.diego@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보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이스트팩X아더에러, 트랜스폼 'Go Everywhere' 컬렉션 공개 icon'시동', 여기가 케미 맛집!...박정민→정해인 캐릭터 매력포인트 3 icon뉴발란스X레드벨벳 예리, 신학기 ‘투빅백팩’ 화보공개 icon'라스트 크리스마스' 에밀리아 클라크, 노래 실력甲?...비하인드 스토리 大방출 icon100% 림킴 스타일, 첫 라이브 온스테이지 무대 오늘(5일) 공개 icon키엘, '동안 볼륨 에센스' 대용량 한정 출시 icon마하그리드, 신상 패션템 시즌오프! 최대 ’70% 할인‘ icon경품-게임-공연까지 즐기자! ‘올 뉴 타임스퀘어’ 데이브레이크 출격 icon‘스토브리그’ 남궁민VS오정세, 갑과을 관계? 폴더 인사에도 ‘꼿꼿’ icon'올리브영 메디힐' 캐시슬라이드 "ㅇㅇㅅㅇ" 초성퀴즈 정답은? icon'스타워즈' 데이지 리들리vs애덤 드라이버, 액션 스틸 공개...시퀀스 탄생 비결은? icon고준희, 뷰티 예능 ‘핑크페스타’ MC 발탁…왕홍 호흡 icon'겨울왕국2', 916만 돌파+韓박스오피스 1위...애니 최초 '쌍천만' 눈앞 icon뮤지컬 '빅피쉬' 10분 컷 미리보기...밀리의 서재 도슨트북 출간 icon'4천마일리지토스이벤트', 행운퀴즈 등장...선물 제공일은?(ft.하나카드) icon'해피투게더4' 김영철, 개가수계 아이유? “미스틱 내 음원 2순위” icon넷플릭스 '두 교황' 바티칸 촬영 보도스틸 공개...훈훈 분위기 iconITZY(있지), '2019 MAMA'로 신인상 6관왕 싹쓸이 '역시 괴물신인' icon피부의 최악인 겨울, 머리-발끝 ‘탄력 케어’ 제안 icon봉준호·이병헌 감독·장성규, '디렉터스컷 어워즈' 소개 영상 공개...12월 12일 개최 icon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 경선 출마 선언 "의원들 방패·총알받이 되겠다" icon조여정, 위태로운 일상→폭발하는 욕망까지 ‘60분’ 순삭 icon한국언론학회, 방탄소년단 K팝 컬쳐 주제로 세미나...아미 탄생 조명 icon‘스포트라이트’ 버닝썬 해결사 윤총경, 빙산의 일각? 검은 거래의 진실은 icon건조하고 예민한 겨울피부, 자극 달래는 민감진정템 4선 icon데이식스 원필 "'6시 내고향' 출연 행복한 시간...할아버지도 좋아하셨을 것" icon매드포갈릭, 신비로운 색감 ‘매드 오로라 에디션' 한정 출시 icon‘미스터트롯’ 장윤정, 제2의 송가인 벌써 발굴? “내 원픽” 참가자는 icon‘초콜릿’ 하지원 “윤계상, 내 고민 털어놓을 정도로 잘 통해”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data-ad-format="autorelaxed">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