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조선 토크쇼 ‘강적들’에서는 '정치 9단' 박지원 의원과 이재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 박형준 동아대 교수, 강민구 변호사와 함께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거점으로 불거진 '권력형 비리 의혹'에 대해 분석하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숨진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휴대전화를 놓고 때아닌 '압수수색 전쟁'을 벌인 검찰과 경찰간 대립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본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첩보 최초 제보자가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라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하명수사 의혹'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민주당은 법무부를 향해 '검찰의 강압수사 의혹에 대한 특별감찰'을 촉구하며 검찰을 압박하고, 한국당은 백원우 민정비서관 등을 선거 개입 혐의로 고발해 여야 충돌이 더욱 격해진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인디안 기우제’라는 표현을 써가며 조국 전 법무부장관 겸 청와대 민정수석을 표적으로 삼은 검찰의 집요한 별건수사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내놓고 있다.

박지원 의원은 "지금은 대통령이 결단할 때"라며 "청와대 비서실이 대통령께 '듣기 좋은 보고'가 아니라 '정확한 보고'를 해서 의혹이 있으면 과감하게 척결해야 한다"고 짚었다. 이재오 고문은 "청와대가 자꾸 사실을 축소·은폐하려 하기 때문에 사건이 더 커지는 것"이라며 "계속 사실을 덮으려 하면 더욱 일이 커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형준 교수는 "대통령께서 어떠한 권유를 할 때는 지지층뿐만 아니라 지지하지 않는 사람도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행동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숨진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수사관의 휴대전화를 둘러싼 검찰과 경찰의 대립이 계속되고 있다. 경찰이 이례적으로 검찰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지만 곧바로 검찰이 기각하면서 검찰과 경찰간 갈등이 커진 상황이다.

한편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하명수사 의혹에 대해 해명하며 '숨진 수사관과 김기현 건은 무관하다'고 밝혔지만 '오히려 의문만 키운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박지원 의원은 "현재 청와대와 검찰이 진검승부를 하는 것"이라며 "하지만 청와대가 검찰을 너무 압박하고 민주당에서 간섭하는 것은 옳지 않다. 지금은 싸울 때가 아니라 검찰이 수사해서 사실을 밝혀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재오 고문은 "검찰이 청와대에 달려들도록 청와대가 유도하는 것 같다"며 "(사건에 대해) 청와대 대변인이 시시콜콜하게 다 간섭을 하는 것은 검찰·경찰·여당·야당은 없고 청와대만 있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박형준 교수는 "현재 청와대와 검찰의 관계는 그야말로 토사구팽"이라면서 "검찰개혁의 핵심이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지켜주는 건데 현재는 (검찰이 정권 입맛에 맞지 않는 수사를 하자) 벽을 쌓은 것처럼 행동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또 "검찰개혁을 한다고 해서 검찰수사를 못하게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3일 북한은 '크리스마스 선물은 미국에 달렸다'며 미국을 압박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도 '무력 사용 카드'를 거론하면서 북미 대화의 흐름이 심상치 않은 상황. 박지원 의원은 "현재 (북미) 분위기는 안 좋지만 약속대로 12월 중 실무회담은 열릴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시간은 북한 편이지만 오래는 못 갈 것"이라고 진단했다. 박형준 교수는 "북미 관계는 벼랑 끝"이라며 "12월 실무회담이 열릴 가능성은 거의 없고,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면 오히려 미국이 강공책을 내놓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대통령 측근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불거지는 가운데 북한과 미국은 서로 '말 폭탄'을 주고받으며 날카로운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문대통령이 이런 대내외 악재를 해결하고 정국을 안정시킬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오늘(7일) 밤 9시10분 방송.

사진= TV조선 ‘강적들’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