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net 힙합 서바이벌 ‘쇼미더머니’는 시즌마다 ‘재수생’ 혹은 ‘N수생’이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쇼미더머니5’에서는 ‘쇼미더머니3’에 출연했던 씨잼이 재도전해 준우승이라는 쾌거를 이뤄낸 바 있고, 비와이는 시즌4 패자 부활전에서 탈락했지만 시즌5의 우승자가 됐다. 이에 힘입어 ‘쇼미더머니6’에서도 재도전을 밝힌 래퍼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그간 갈고닦은 실력으로 눈부신 성장을 보여줄 실력파 래퍼 7인을 살펴봤다.

 

면도

‘쇼미더머니5’에 출연해 본선 무대까지 올랐던 래퍼 면도는 ‘쇼미더머니6’에 다시 도전장을 내밀었다. 타 참가자에 비해 높은 라운드까지 진출했지만 자신의 실력을 완벽히 드러내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앞선 것으로 보인다. 시즌5 이후 같은 크루의 동료 슈퍼비와 함께 거장 래퍼 타이거JK가 이끄는 레이블 ‘필굿뮤직’에 입단해 왕성한 활동을 했기에 이번 시즌 그의 놀라운 활약상이 기대된다.

 

해쉬스완

면도와 마찬가지로 해쉬스완 역시 ‘쇼미더머니5’ 출신이다. 비록 그는 지난 시즌에 본선무대까지 오르지 못하고 팀 선택 과정에서 탈락했지만 방송 출연 이후 그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우후죽순 늘어나 국내 힙합신에서 영향력 있는 루키로 성장했다. 일리네어 레코즈의 래퍼 더콰이엇이 이끄는 레이블 엠비션뮤직에 소속돼 활동 중이며 유니크한 음악색깔로 마니아층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주노플로

주노플로는 일찌감치 ‘쇼미더머니5’ LA예선에서 예비 우승자로 점찍어졌지만, 해쉬스완에게 3차 예선 1:1 배틀에서 패해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현재 위에서 언급한 면도와 함께 필굿뮤직에 소속돼 활동 중이며, 감미로운 보컬과 터프한 랩을 동시에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기다.

 

한해

한해는 ‘쇼미더머니4’에 출연했다. 그는 당시 래퍼 산이X버벌진트 프로듀서 팀으로 합류하며 시청자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지만 음원미션 경연에서 실수를 범해 아쉽게 떨어졌다. 이후 브랜뉴뮤직에 소속돼 음반활동을 지속했고 ‘힙합의 민족’등의 방송에서도 모습을 보인 바 있다. 엇박으로 리듬을 다루는 독특한 플로우가 특징이다.

 

피타입

래퍼 피타입은 명예회복에 도전한다. 국내 힙합신의 거장으로 알려져 있던 그는 ‘쇼미더머니4’에 출연, 2차 예선에서 가사를 실수하며 자존심을 구겼다. 이후의 활동에서 대중의 싸늘한 눈초리를 한 몸에 받아야 했던 피타입은 ‘쇼미더머니6’ 활약상을 바탕으로 국내 힙합신에서 자신의 위치를 다시 다지겠다는 굳은 각오를 보이는 중이다.

 

올티

프리스타일 최강 래퍼 중 한명이자 고등학교 때부터 활동을 시작해 ‘원조 고등래퍼’로 알려진 올티 역시 ‘쇼미더머니’의 재수생이다. 그는 ‘쇼미더머니3’에 참가해 타블로X마스타우 팀으로 합류, 본선 무대까지 진출하는 쾌거를 이뤘다. 하지만 이후 대중의 미약한 관심으로 다소 성장세가 더뎠다. 이번 시즌에는 우승을 목표로 두고 있다는 후문이다.

 

자메즈

자메즈는 ‘쇼미더머니4’에 출연한 전적이 있다. 당시 그는 지코X팔로알토 팀으로 합류해 음원미션을 치렀고, ‘거북선’이라는 곡을 남겼지만 아쉽게 디스 배틀에서 패하며 탈락했다. 독특하고 몽환적인 플로우를 장기로 삼는 자메즈는 이번 시즌을 위해 2년간 내공을 수 없이 갈고 닦았다고 전해지며, ‘쇼미더머니6’의 강력한 우승후보로 손꼽힌다.

 

사진='쇼미더머니' 시즌3, 4, 5 방송화면 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