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 상상마당 시네마가 독립영화와 상업영화의 경계 없이 한 해 동안 주목할 만한 연기를 보여준 배우들의 작품을 상영하는 연말 기획전 ‘2019 CINE ICON: KT&G 상상마당 배우기획전’의 상영작을 발표했다.

사진=(왼쪽위 시계방향) '벌새' '윤희에게' '미성년' '기생충' '엑시트' '82년생 김지영' 스틸컷

1년 동안의 영화와 배우를 총망라하는 KT&G 상상마당 시네마만의 특별한 연말기획전 ‘2019 씨네 아이콘’이 12월 20일부터 29일까지 개최를 확정, 전체 라인업을 발표했다. 관객 투표로 선정된 1인을 포함해 올해 최고의 활약을 보인 국내외 배우에 주목한 ‘2019 CINE ICON’,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2020년의 기대주와 기대작을 소개하는 ‘2020 NEW ICON’, 매년 특별한 주제로 배우를 조명하는 ‘배우의 초상’까지 총 3개 섹션 21편의 작품을 선정했다.

먼저 2019년 KT&G 상상마당 시네마에서 상영된 40여편의 작품 속 배우들 중 관객 투표로 선정된 올해의 배우로는 ‘벌새’의 김새벽 배우가 선정됐다. ‘벌새’는 전세계 40관왕을 차지하며 큰 사랑을 받은 김보라 감독의 장편 데뷔작으로, 팬덤 ‘벌새단’을 탄생시키며 영화계 역사를 새로 쓰고 있는 작품. 김새벽은 극중 은희(박지후)의 세상을 확장시켜주는 영지 선생님으로 분해 수많은 관객들의 공감을 끌어 냈다. 올해 ‘얼굴들’ ‘항거: 유관순 이야기’ ‘국경의 왕’ 등에서도 인상 깊은 연기를 보여준 김새벽은 ‘벌새’로 제3회 말레이시아 골든 글로벌 어워드에 이어 지난 11월 영평상에서 여우조연상의 영예를 안았다.

‘벌새’와 함께 2019년 여성서사의 뜨거운 힘을 보여준 ‘윤희에게’와 ‘82년생 김지영’ 또한 빠질 수 없다. 김희애는 대체 불가한 대한민국의 배우로서 작년 ‘허스토리’로 상상마당 시네마 ‘2018 씨네 아이콘’으로 선정된 바 있다. ‘윤희에게’에서는 첫사랑에 대한 복합적인 감정을 풍부하게 표현해내 윤희 그 자체를 구현해냈다는 극찬을 받으며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다. ‘82년생 김지영’의 주연 정유미 또한 올해를 빛낸 배우로 뽑혔다. 정유미는 1982년 태어나 2019년 오늘을 살아가는 김지영’캐릭터에 호흡까지 완벽히 스며드는 연기를 보여주며 ‘정유미의 새로운 대표작’이라는 호평을 받았다.

사진=(왼쪽위 시계방향) '가버나움' '미드소마' '파비안느에 관한 진실' '결혼이야기' 스틸컷

‘미성년’의 김혜준 또한 올해 가장 주목해야 할 배우 중 하나다. 배우 김윤석의 감독 데뷔작 ‘미성년’에서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고등학생 ‘주리’ 역으로 김혜준은 이번 청룡영화상 신인상을 수상하며 대중들의 관심을 입증했다. 다음으로는 올 여름 싱그러운 에너지를 전파한 무공해 성장 모험담 ‘보희와 녹양’의 주역 안지호, 김주아 배우가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윤가은 감독의 가족 유니버스 ‘우리들’의 김나연 또한 주목할 만한 배우로 선정됐다. 김나연은 첫 주연작에도 불구하고 주인공 삼총사 중 가족의 화목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맏언니로서 안정적인 연기로 극의 중심을 잡았다.

독립영화뿐 아니라 ‘엑시트’와 ‘기생충’ 또한 상영 예정돼 있어 눈길을 끈다. ‘엑시트’의 조정석은 청년백수 용남 역으로 짠내 폭발하는 코믹 연기의 진수를 보여주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최근 열린 제40회 청룡영화상에서 여우조연상을 받은 ‘기생충’의 이정은도 올해를 빛낸 배우에 빠질 수 없다. 이정은은 ‘기생충’에서 부잣집에 사는 비밀을 간직한 입주가사도우미 문광 역을 맡아 강렬한 존재감으로 스크린을 장악했다.

7인의 해외 배우 또한 눈에 띈다. ‘가버나움’의 자인 알 라피아, ‘행복한 라짜로’의 아드리아노타르디올로, ‘미드소마’ 플로렌스 퓨, ‘그녀들을 도와줘’ 레지나 홀, ‘결혼 이야기’ 스칼렛 요한슨, ‘파비안느에 관한 진실’ 까뜨린느 드뇌브, 그리고 ‘코끼리는 그곳에 있어’ 펑유창 배우까지 화려한 라인업을 장식했다.

내년 기대주들의 기대작을 상영하는 ‘2020 NEW ICON’ 섹션과 매년 새로운 주제로 배우를 조명하는 ‘배우의 초상’도 순차적으로 공개예정이다. 올해 화제를 모은 작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2019 CINE ICON: KT&G 상상마당 배우기획전’은 12월 20일부터 29일까지 홍대 KT&G 상상마당에서 개최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