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통업계에서는 소비자들의 착한 소비를 유도, 수익금 일부를 적립해 공익적인 목적에 사용하는 ‘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기업이 주도하는 일방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넘어, 소비자들에게 구매 명분을 제공하고 참여를 유도해 소비자와 기업이 함께 사회적 이슈나 공익 달성을 위해 동참하는 방식으로 소비자-기업-사회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일석삼조’ 효과를 내고 있다.

 

매일유업의 유아식 전문 브랜드 앱솔루트는 5월9일까지 네이버 해피빈과 함께 입양을 기다리는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우유비를 지원하는 ‘바이앤기브 캠페인’을 진행한다. 바이앤기브 캠페인은 네이버 해피빈에서 건강한 소비문화를 장려하기 위해 만든 코즈 마케팅 플랫폼으로 소비자의 제품 구매가 곧 기부로 이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판매되는 매일유업 제품은 앱솔루트 ‘액상명작’과 ‘본’, 100% 야채로 맛을 낸 맘마밀의 ‘요미요미 유기농주스 야채' 3종이다. 판매 목표액이 달성되면 구매금액의 30%를 홀트아동복지회를 통해 입양가족을 기다리는 아이들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코오롱스포츠는 지난 4일 제주에서만 서식하는 꽃인 ‘한라솜다리’를 보호하기 위한 ‘플라워 파워 캠페인’을 시작했다. 한라솜다리는 제주에서 멸종 시 지구에서 멸종되는 식물로 보호가 시급한 식물로, 이를 보전하기 위해 한라솜다리를 모티프로 한 티셔츠, 원피스, 재킷, 팬츠, 액세서리 등 다양한 상품을 출시했다.

캠페인 티셔츠를 구매하면 구매금액의 10%가 제주 토종 야생꽃을 살리기 위한 기부금으로 사용된다. 직접 매장을 방문해 기부금을 낼 경우 특별히 제작한 플라워 파워 뱃지, 팔찌 등을 증정하며, 기부금은 제주도 곶자왈 공유화 재단에 기부된다.

 

화장품 브랜드 프리메라는 지구 생명의 원천인 생태습지를 지켜 촉촉한 지구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취지로 ‘Love the Earth 생태습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업체는 일러스트레이터 배성규 작가와 함께 생태습지의 아름다운 모습과 습지보전활동 스토리 삽화를 그려 넣은 알파인 베리 워터리 크림 리미티드 에디션 2종을 출시했으며, 판매 수익금 일부를 공익재단인 생명다양성재단에 전달할 계획이다.

 

종합주방생활용품기업 삼광글라스는 유리밀폐용기 글라스락 1만여 개 판매 수익금을 소외계층 지원 사업에 사용하는 ‘원그린스텝(One green step)’ 캠페인을 매년 진행한다. 전국 기아대책 행복한나눔가게의 주요 매장 및 밀알복지재단 기빙팩토리에 제품을 기부하면, 할인가에 제품을 판매하고 그 수익금 전액이 사회공헌 활동에 사용된다.

 

편의점 CU(씨유)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지난달 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사랑의 동전 모으기’ 전달식을 통해 1억7000만원을 쾌척했다. 기부금은 아동친화도서관 4곳의 리뉴얼에 쓰일 예정이다. 이 캠페인은 전국 CU에 비치된 유니세프 동전 모금함을 통해 모인 기금 및 BGF리테일 후원금으로 해외 아동들의 교육∙보건 등 복지에 사용하는 기부 프로그램이다. BGF리테일은 2011년부터 총 6억원의 기금을 유니세프에 전달했다.

이외 삼각김밥 수익금 일부를 모아 국민안전처, 전국재해구호협회와 함께 재난 예방 및 구호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의 자립을 지원하는 CU새싹가게, 발달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CU투게더 등 활발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진= 각 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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